금융권을 비교해보자.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이란?? :: ∬Θㆃⁿ≪
  • 금융권을 비교해보자. 제1금융권과 제2금융권이란??
    금융정보 2018. 7. 21. 14:01

    안녕하세요. 같이 공부해봅시다.


    살다보면 '금융'이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나이가 들면서 싫어도 경제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엮이는 일이 많게 되니까 말이죠.

    그럼 금융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금융'이란 金(금 )融(통할 ) 금전을 유통하는 일. 특히 이자를 붙여 자금을 대차하는 일과 그 수급관계를 이릅니다. 우리가 말하는 금융회사는 은행, 보험사, 증권사 등 다양하다. 특히 은행은 우리의 삶에 녹아든 대표적인 금융회사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은행이 있지만 우리가 은행을 선택하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집이나 회사와 가까워서, 예적금 금리가 높아서, 대출금리가 싸서, 사용하던 은행이라서 등의 기준으로 우리는 주거래 은행을 선택합니다. 그런데 우리는 신한은행이나 우리은행 대신 예금 금리가 더 높다는 이유로 저축은행이나 새마을금고를 이용하는 사람을 본 적 있지 않나요?? 그것이 왜 그런지 자세히 알아봅시다.


    우리나라는 금융권을 크게 3개로, 제 1금융권, 제2금융권, 제3금융권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제1금융권 : 일반은행, 지방은행, 특수은행


    제2금융권 : 증권회사, 보험회사,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투자신탁회사, 종합금융회사, 신용협동조합


    제3금융권 : 대부업체, 사채업체 




    제1금융권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큰 은행인 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을 비롯하여 지방은행, 외국은행, 기업은행, 농협이 포함됩니다.

    대부분 규모가 크고 안정성이 높아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고 있고 예금, 대출, 증권계좌 개설, 보험가입, 펀드 가입 등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의 대출금리가 낮고 지점이 많아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안정성이 보장되는 만큼 예금금리가 낮고 대출에 대한 심사가 까다롭게 진행되는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2금융권은 보험회사, 증권회사, 자산운용회사, 저축은행, 상호금융기관, 여신전문금융회사 등이 있다. 우리주변에서 볼 수 있는 새마을금고, 00저축은행 등이 모두 속합니다. 제2금융권에 속한 은행은 제1금융권에 비해 규모가 작기때문에 위험성이 큽니다. 하지만 위험성이 큰 만큼 예금 금리는 제 1금융권 은행보다 높고 대출에 대한 심사도 제1금융권에 비해 덜 까다롭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 마디로 'High Risk High Return' 이란 겁니다!



    제3금융권은 대부업체, 사채업체를 칭합니다. 제1금융권이나 제2금융권에서 대출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제3금융권의 대부업체에게서 돈을 빌리는 것이라 생각하면 이해하기 쉬울 겁니다. 케이블 방송에서 보면 자주 나오는 산와머니, 리드코프, 미즈사랑 등이 이 금융권에 속합니다. 이 금융권의 특징은 대출에 대한 심사가 타 금융권에 비해 간단하여 돈을 쉽게 빌릴 수 있지만 그만큼 금리가 비싸다는 것입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부탁드립니다.

    또한 궁금한 점을 물으시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