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A 계좌 특징 장점 단점 알아보기 :: ∬Θㆃⁿ≪
  • ISA 계좌 특징 장점 단점 알아보기
    금융정보 2021. 2. 21. 22:23

    ISA 계좌 장점 단점 개설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용만 하려고 하면 다양한 금융상품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잘 찾아보면 자신이 원하는 것에 딱 맞는 상품이 존재하기도 합니다. 다양한 적금과 예금 등의 상품까지 있기 때문에 조금만 살펴봐도 됩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것은 ISA 계좌입니다. 이것은 어떤 것이고 특징, 장점과 단점을 알아보겠습니다.

    ISA 계좌란?

    ISA(Individual Savings Account)라는 뜻을 의미합니다. 개별 저축 계좌라고 해석할 수 있는데 여러 종류의 금융상품을 한 번에 통합하여 관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식 명칭은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라고 합니다.

     

    ISA 계좌 특징

    ISA 계좌의 특징은 비과세 혜택입니다. 즉, 절세형 계좌라고 할 수 있는데 일반적인 계좌에 투자하는 것보다 세금을 절약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비과세 혜택이나 세액공제 혜택, 손익통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가입대상 : 만 19세 이상이면 대학생, 주부, 취업준비생도 가입 가능

    가입기간 : 3년, 대연장, 재가입 가능

    납인한도 이월 허용 : 계약기간 x 2천만 원을 곱한 값을 한도로 지정하고 있으며 언제든 입금할 수 있도록 한도 이월 허용

    주식 허용 : ISA계좌 내에서 주식투자 가능

    가입 구분 : 일반형, 서민형, 농어민

    비과세 혜택 : 일반형 200만 원 / 서민형, 농어민 400만 원

    원금 출금 : 납입원금 내 중도인출 가능 (재 납입 불가)

    연금저축 이전 : 3천만 원 이전 가능

     

    ISA 계좌 장점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비과세 혜택 등의 다양한 특징이 있습니다. 장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과세 혜택

    수익에 대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200만 원까지 수익을 비과세로 할 수 있으며 서민형으로 가입한다면 400만 원까지 수익을 비과세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세액공제

    계좌 만기 후 연금저축으로 이전하여 납임금에 대한 10% 추가 세액 공제가 가능합니다. (최대 300만 원)

    만기 기간 및 재연장/재가입

    다른 연금계좌에 비새 짧은 만기 기간인 3년이며 만기 이후에는 재연장이나 재가입이 가능합니다.

    낮은 과세율과 손익 통산

    비과세 구간을 초과한 수익에 대해 9.9% 과세합니다. 손익통산을 하기 때문에 국내 ETF 계좌나 해외 ETF 계좌에 비해 절세가 가능합니다. 또한 금융소득 종합과세도 적용되지 않습니다.

    중도 인출

    원금에 대해 별도의 손해가 발생하지 않고 중도 인출이 가능합니다.

     

    ISA 계좌 단점

    만기 시 현금화됨

    ISA계좌 만기 시 현금화해야 합니다. 내가 투자한 상품이 수익이 발생 중이거나 손해가 발생하더라도 현금화를 해야 합니다. 손실이 생길 때 만기가 된다면 손해를 본 채 현금화가 진행됩니다.

    금융기관별 수수료 확인

    어느 금융사를 선택하느냐에 따라 수수료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모바일이나 은행 영업점을 방문하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을 하기 전, 또는 만기 시 확인할 사항을 잘 확인한 뒤에 이용해야 합니다.


    이 포스팅에서 ISA 계좌 특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충분히 매력적인 상품으로 이용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상품이라면 한번 이용해보시는 걸 추천드리겠습니다. 가입 기간도 그렇게 길지 않기 때문에 한번 이용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