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억 대출 이자 계산하는 방법 이자 계산기 :: ∬Θㆃⁿ≪
  • 1억 대출 이자 계산하는 방법 이자 계산기
    금융정보 2021. 3. 1. 03:44

    1억 대출 이자 계산하는 방법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출을 하면 이자를 얼마나 내야 하는지 알아보는 게 가장 관심이 있을 겁니다. 이자율에 따라 이자가 달라지겠지만 상징적인 가격인 1억의 대출 이자가 얼마인 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억 대출 이자 계산 방법

    1억 대출 이자 계산 방법

    이자는 상환하는 방법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총 3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방법에 따라 이자는 어떻게 계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 만기 일시상환 방식 : 원금은 만기일에 상환하고 그전까지는 이자만 납부하는 방식입니다.

    -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 : 대출의 기간 동안 원금을 매달 균등하게 나눠 상환하고 이자는 매월 상환하고 줄어든 원금 잔액에 대해서 지급하는 방식

    -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 : 원금과 이자를 합산한 다음 매달 같은 금액으로 상환하는 방식

     

    대출상환 방식을 비교하기 위해서 대출금은 1억 원, 금리는 연 3%, 대출기간은 1년으로 계산하겠습니다.

    만기 일시상환 방식

    만기 일시상환 방식

    만기 일시 상환방식의 경우 이자를 먼저 상환하고 마지막 달에 원금을 갚습니다.

    1억 원의 경우 3% 금리의 이자를 계산하면 총이자는 3,000,000원이며 매월 250,000원이며 마지막인 12월일 때 1억 25만 원을 갚게 됩니다. 다른 방식에 비해서는 매월 이자에 대한 부담이 적지만 총이자는 가장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

    원금균등분할상환 방식

    원금균등상환 방식의 경우 매달 원금을 동일하게 상환하며 이자는 매일 줄어드는 것이 특징입니다. 매달 이자가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내는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이 매달 달라지는 것입니다.

    원금은 1억 원이며 총이자는 1,624,960원입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만기 일시상환 방식에 비해서는 원금이 줄어드는 폭이 크기 때문에 이자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원금을 매달 어느 정도 갚을 수 있다면 이 방식을 선택하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

    원리금 균등분할산환 방식

    원리금 균등분할상환 방식은 매달 원금과 이자를 합한 금액이 동일하게 납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위의 사진을 보면 납입원금과 이자를 합친 상환금이 매월 동일한 것이 알 수 있습니다.

    원금은 총 1억 원이며 총이자금액은 1,632,390원입니다. 마찬가지로 만기 일시상환 방식에 비해서는 저렴한 가격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자 납입 방식 선택 방법

    위에서 언급한 만기 일시상환 방식, 원금균등상환방식,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을 확인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대출의 경우 자신이 대출을 하고 다음 달부터 어느 정도 원금을 갚을 수 있다면 이자액을 줄일 수 있는 원리금 균등상환 방식이나 원금균등상환방식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대출을 갚기 전까지 원금을 갚기 힘들다면 만기 일시상환 방식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신이 이용할 수 있는 대출 상품에서 이용할 수 있는 상환방식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자율이 낮을수록 만기 일시상환 방식을 이용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액수가 크다면 그 상품은 만기 일시상환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대출 상품을 선택할 때는 상환방식을 확인한 다음 위의 사이트에서 대출금액과 이자, 총이자금액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꼭 확인한 다음 자신의 능력에 벗어나는 대출금액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위의 상환 방식을 비교한 내용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