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에 대해 알아봅시다!! :: ∬Θㆃⁿ≪
  • 보이스피싱에 대해 알아봅시다!!
    금융정보 2018. 8. 8. 11:26

    보이스 피싱이 옛날처럼 어설픈 수법과 말투, 조선족을 활용해서 눈에 띄었지만 지금은 결코 만만치 않습니다.

     

    신용대출 대행회사에 다니면서도 보이스피싱의 대상이 되는 고객을 보곤 합니다. 고객의 직업군은 선생님, 간호사, 개인사업자 등 생각보다 다양하고 고학력의 소유자들도 있습니다. 자신의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등을 이야기하면서 접근하기 때문에 꼭 경각심을 가지고 대처해야 합니다.

     

    보이스피싱의 형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은행사칭형

     

     

    제가 가장 많이 보는 유형입니다.

    예를 들어 00저축은행에서 A씨가 1000만원을 10% 3년 원리금상황으로 송금을 받을 때 이 대출이 진행되면서 일어난 전산내역을 해킹해서 보이스피싱을 시도하는 겁니다. 가조회를 하고 난 뒤에 전화를 해서 00저축은행인데 수수료를 먼저 보내달라, XX캐피탈인데 우리가 더 좋은 금리로 해주겠다고 하는 경우도 있고, 대출이 완료되고 송금을 받은 이후 00저축은행에서 더 좋은 상품이 있어서 그런데 수수료를 보내달라, 일단 은행으로 가서 전화를 달라하는 등의 경우가 있습니다.

     

    유괴형

     

    이렇게 황당한 경우도 발생할 수 있겠지만 가족을 납치하고 협박하는 경우로 비명소리를 들려주거나 학교나 병원 등을 사칭해서 돈을 보내라고 하는 경우입니다. 생각보다 주변에 피해자가 많다고 합니다.

    이런 거에 속겠냐고 하겠지만 사람 마음이라는게 급해지면 목소리가 잘 구분이 안되고 돈을 보낼뻔 하기도 한답니다!!

     

    국가기관 사칭형

    법무부, 금융감독원, 경찰청, 법원 등 사람들이 듣고 흠칫! 할만한 기관을 사칭하는 경우입니다.

    개인정보 도용으로 인해 금융정보를 빼내기도 하고 법정출석을 해야하는데 하지 않았다고 안내하며 금융정보를 빼내는 경우가 있겠습니다. 이 부분도 마찬가지로 일단 전화를 끊고 걸려온 번호를 검색해보거나 직접 자기에게 전화가 온 기관에 전화해서 사실여부를 확인하는 게 중요하겠습니다!!

     

     

     

    보이스피싱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은행이나 대출인 경우에는 자기에게 전화가 오는 사람이 누구인지 확실히 인지하고 상담사인 경우 상담사 번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또 저축은행이나 캐피탈에서 전화가 모르는 번호로 올 경우 번호를 인터넷으로 검색해 어디 번호인지 확인하고 그것도 불안할 경우 자신의 상담사에게 문의하는 게 가장 정확합니다.

    유괴 전화를 받은 경우에는 직접 해당 병원이나 학교 등 기관에 전화를 하는 방법이 있겠습니다.

    혹시라도 이미 송금을 한 경우라면 범죄를 인지하자마자 해당 은행을 찾아 계좌지급 정지를 시키고 돈을 송금시킨 증거인 전표를 꼭 유지해야 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