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주 보통주 괴리율 뜻 차이 한번에 알기 :: ∬Θㆃⁿ≪
  • 우선주 보통주 괴리율 뜻 차이 한번에 알기
    금융정보 2021. 3. 15. 16:51

    우선주 보통주 괴리율 뜻 차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다양한 투자를 통해서 자신의 자산을 불리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그중에서도 많은 분들이 선택하는 것이 주식입니다. 주식을 하면서 종목을 보다 보면 '우'라는 단어가 종목 끝에 붙어있는 것을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서 '삼성전자 우', '현대차 우' 등이 있습니다. 이런 주식의 뜻과 보통주와 차이, 괴리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주 보통주 뜻

    먼저 우선주와 보통주의 정의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주 : 의결권이 없는 대신 보통주보다 먼저 배당받을 권리가 부여된 주식

    보통주 : 기본적인 주식의 형태로 특별한 권리 내용이 정해지지 않은 일반 주식

    위와 같이 나타낼 수 있습니다.

     

    우선주는 보통주와 달리 의결권은 없으며 배당에 대한 우선권을 가지고 있는 주식입니다. 이익 배당을 보통주보다 우선으로 받을 수 있으며 회사 청산에도 부채를 제외한 잔여재산을 보통주보다 먼저 분배받게 됩니다.

    보통주라고 하면 일반적인 주식의 형태를 말하며 기업이 발행하는 일반적인 형태의 주식을 뜻하며 의결권을 가지고 있어 주주총회나 부분적으로 경영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우선주 보통주 차이점

    우선주의 특징을 위주로 설명하겠습니다.

    1. 우선주는 추가 배당금이 있습니다.

    우선주와 보통주의 차이는 배당금에서 나옵니다. 배당금이란 기업의 영업이익의 일부를 분배하는 것을 말합니다. 우선주의 경우 보통주에 비해 2%까지 추가 배당금을 받게 되기 때문에 주식을 통해 배당금을 받는 것이 목적이라면 우선주에 투자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의결권이 없다.

    우선주는 의결권이 없습니다. 의결권이란 의사결정권으로 보통주에는 존재하는데 주식을 가지고 있으면 주주가 되어 총회에 참석을 할 수 있고 투표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선주는 이런 의결권이 없기 때문에 총회에 참석할 수 없고 투표 권한도 없습니다.

    3. 물량이 적다

    보통주에 비해 우선주는 유통 물량이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선주는 보통주에 비해 유통물량이 적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의 호재나 악재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주식 가격의 변동폭이 더 심하게 나타납니다.

     

    우선주 보통주 괴리율

    우선주-보통주-괴리율
    우선주 보통주 괴리율

    괴리율은 보통주와 우선주 주가 차이를 뜻합니다. 보통주와 우선주의 주가 차이가 크면 클수록, 즉 괴리율이 높을수록 저평가된 주식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개인 투자자들은 삼성전자처럼 보통주와 우선주 괴리율이 높은 주식을 골라서 투자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선주에 투자하는 이유

    우선주에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일반적으로 배당금을 위한 선택일 수 있습니다. 위에서 알아본 특징 중 의결권이 없다는 내용이 있는데 이것은 일반적인 소액 투자자에게는 큰 의미가 없기 때문입니다. 물론 주가 변동이 보통주보다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정보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손해가 생기지만 어느 정도 주식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좋은 투자가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우선주 보통주 괴리율, 뜻과 차이점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신의 투자 설향에 따라 우선주와 보통주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주식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투자를 하는 주식에 대해서 우선주와 보통주의 뜻과 차이점을 모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는 그 내용이 있습니다. 이 글을 읽는 분들이 투자하는데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금테크 방법 상품 금통장 KRX 금시장 금현물

    키움증권 어린이 자녀 계좌 개설 방법 구비서류

    카카오 액면분할 주가 호재 시기 일정 정리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