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물옵션 만기일 2021 일자 정리 :: ∬Θㆃⁿ≪
  • 선물옵션 만기일 2021 일자 정리
    금융정보 2021. 3. 15. 22:05

    선물옵션 만기일 2021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선물옵션을 하시는 분들이 있나요? 국내외 정치 / 경제적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선물옵션에 대한 주가가 변동하기도 합니다. 특히 만기일이 다가올수록 그 변동은 더 심해집니다. 주식과 다르게 선물옵션은 만기일이 있는지, 왜 주가가 변동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선물옵션이란

    선물옵션을 하나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지만 선물/옵션으로 두 가지를 붙여서 말하는 겁니다. 하나씩 어떤 것을 뜻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선물

    일반적으로 주는 선물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이 선물은 '상품 또는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 일정 시점에 인도/인수할 것을 약정한 거래'라는 것을 뜻합니다. 단순하게 물건을 파는 것이 아닌 미래의 물건 가치를 생각한 다음 거래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대표적으로 농산물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채소를 수확하기 전에 가격이 오를지 내릴지 모르는 상황에서 농부와 채소 도매업자가 가격을 정해서 거래할 것을 약속하는 겁니다. 실제 선물은 석유나 원자재를 거래하는 상품선물과 주가지수와 채권을 거래하는 금융선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선물 역시 거래를 해야 하는 날이 다가오는데 그 날이 바로 만기일입니다. 선물은 주식과 달리 가격이 내렸다고 해서 버티는 것이 아닌 무조건 거래를 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어야 합니다.

     

    옵션

    옵션은 상품을 미래의 시점에 특정 가격으로 사거나 팔 권리입니다. 팔 수 있는 권리를 '풋 옵션', 살 수 있는 권리를 '숏 옵션'이라고 하며 옵션 거래를 할 때는 상대방에게 수수료를 지불합니다. 풋옵션으로 예를 들면 주식을 소유한 매도자가 사려는 사람인 매수자에게 프리미엄을 지급하고 풋 옵션을 사게 되고 만기일이 도래하고 주식 가격이 올라가는 것이 손해면 매도자는 이미 지급한 프리미엄만 손해 보면 됩니다. 주식 가격이 내려서 파는 경우라면 매도자에게 이익이라면 풋옵션을 행사하게 됩니다. 그때 매수자는 주식을 사야 합니다.

     

    옵션에는 프리미엄을 주고 옵션을 산 사람의 의사에 따라 거래가 이뤄질 수도,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거래가 실제로 발생하는 날이 옵션 만기일이라고 합니다.

     

    선물옵션 만기일

    주식을 할 때 선물옵션이라는 것은 주가가 어떻게 변하는지 예상을 하는 것입니다. 정해진 날에 주가가 오를지 내릴지 맞추는 사람이 이익을 얻는 구조이며 그 날에는 정말로 많은 선물옵션의 거래가 일어납니다. 서로 손해를 보지 않도록 애를 쓰는 것이 중요하며 만기일에는 주가가 엄청나게 변동하게 됩니다. 

    모두 자신의 이익을 보기 위해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선물과 옵션 만기일에는 여러 가지 변수가 많습니다. 선물옵션을 잘하는 사람들이라면 그것을 이용해서 이익을 얻지만 초보들이라면 손해를 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선물옵션 만기일 2021 일자

    선물 만기일은 분기마다 1번씩 있습니다. 3월 / 6월 / 9월 /12월 둘째 주 목요일입니다.

    옵션 만기일은 매월 두 번째 목요일입니다.

    이 두 가지가 겹치는 3월 / 6월 / 9월 /12월의 만기일을 선물옵션 만기일이라고 하며 꼭 주의하셔야 합니다. 선물옵션 만기일을 ''네 마녀의 날(쿼드러플 위칭데이)라고 하며 마녀가 날뛰듯 심한 변동성을 가지고 있는 것을 뜻합니다.

    선물 만기일 : 3월 11일 / 6월 10일 / 9월 9일 / 12월 9일

    옵션 만기일 : 1월 14일 / 2월 10일 / 3월 11일 / 4월 8일 / 5월 13일 / 6월 10일 / 7월 8일 / 8월 12일 / 9월 9일 / 10월 14일 / 11월 11일 / 12월 9일


    이번 포스팅에서는 선물옵션 만기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저도 선물옵션에 대해서는 알고 있었지만 2021년의 만기일이 며칠인지 정확한 뜻을 알게 되었습니다. 이것을 몰랐던 분들도 이 포스팅을 통해서 알아가시면 좋겠습니다. 여러분들의 투자가 성투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카오 액면분할 주가 호재 시기 일정 정리

    금테크 방법 상품 금통장 KRX 금시장 금현물

    우선주 보통주 괴리율 뜻 차이 한번에 알기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