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잇돌 대출이란?? 고금리와 저금리 사이사이!! :: ∬Θㆃⁿ≪
  • 사잇돌 대출이란?? 고금리와 저금리 사이사이!!
    금융정보 2018. 7. 21. 16:20

    이번에는 '사잇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잇돌 대출은 중·저신용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만든 대출상품을 말합니다. 대출 조건은 신용등급이 4~7등급, 연소득이 2000만원 이상의 근로소득자, 연 소득 1200만원 이상 사업소득자를 대상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6~10%대 금리로 대출을 해줍니다. 


    신용등급이 4등급 이하는 사실상 제1금융권의 대출이 불가능해서 비은행권에서 20%가 넘는 고금리대출을 받을 수 밖에 없었고, 그 결과 5%미만의 저금리 대출상품을 이용하는 3등급 이상의 고신용자와 중·저신용자 사이의 금리단층이 발생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금융위원회는 서민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중금리 시장을 활성화하는 방안으로 사잇돌 중금리 대출 상품을 출시했습니다.


    2016 7월부터 9개 시중은행(신한은행, 우리은행, 제주은행, KB국민은행, KEB하나은행, 기업은행, 농협, 수협, 전북은행)에서 시작되었고 현재는 제2금융권에서도 취급하고 있다.


    제1금융권인 KB국민은행의 사잇돌 대출 상품입니다.



    제2금융권인 페퍼저축은행의 사잇돌 대출상품입니다.



    대출상품이 금융권에 따라 차이가 크게 나지는 않지만 포인트는 최저와 최고의 금리 차이가 약 10%가 난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8%대를 기대한다고 다 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접근하셔야 할 것입니다. 19.9%라도 대부업체에서 빌리는 법정최고금리에 비하면 금리가 낮은 것이기 때문에 자신이 얼마나 많은 금리를 가지고 있느냐에 시선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에겐 꼭 필요한 상품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긍정적인 방향으로 많이 이루어지길 바라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댓글부탁드립니다.

    또한 궁금한 점을 물으시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