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상환이란?? 만기상환, 균등상환, 중도상환 그 차이점은?? :: ∬Θㆃⁿ≪
  • 대출상환이란?? 만기상환, 균등상환, 중도상환 그 차이점은??
    금융정보 2018. 7. 22. 12:43

    이번에는 '대출 상환 방식'에 대해 알아봅시다.

    먼저 대출상환이란 '대출금을 갚는 것'을 말합니다. 


    상환방식은 만기 일시 상환,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총 3가지이며 각각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자.

    1000만원을 금리 10%를 적용한 것으로 가정해보자.


    만기 일시 상환 방식


    원금 균등 상환 방식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

    이렇게 보면 이자 금액만 봤을 때는 원금 균등상환 방식이 가장 유리합니다. 하지만 각각의 상환방식의 차이점이 있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것을 찾아봐야 합니다. 총 이자 금액이 적다고 해서 매달 내야하는 금액을 주체 못하는 경우에는 만기 일시 상황이 더 적합할 수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원금 균등 상환 방식이라도 기간이 길어지면 당연하게도 이자가 굉장히 증액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일단 기간을 길게 잡아서 매달 납부하는 이자를 줄인 다음 중도 상환을 하는 방법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중도 상환 방식이란 해당 기간이 끝나기 전에 원금과 이자를 모두 갚는 것을 말합니다. 이 경우 원래 은행에선 남은 기간 이자를 받을 수 없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데 이런 경우의 자신의 손해를 방지하기 위해 중도상환수수료를 만들어 두었습니다. 은행들의 중도상환수수료는 각 상품마다 다르고 은행마다 다르지만 보통 1%내외 정도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과 중도 상환이 가능한 지도 알아보면 똑똑한 대출 상품을 고를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