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환대출이란?? 대환조건은 무엇일까?? :: ∬Θㆃⁿ≪
  • 대환대출이란?? 대환조건은 무엇일까??
    금융정보 2018. 7. 22. 23:53

    대환대출에 대해 알아봅시다.


    대환대출이란 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아 이전의 대출금이나 연체금을 상환하는 제도입니다. 특히 신용카드회원의 대출연체금액에 대하여 회원과 카드사간 약정을 맺어 다른 대출로 전환하는데, 새로운 이자율 및 상환일정 등으로 계약조건을 변경하여 대출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또 대부업체, 제3금융권이나 제2금융권의 고금리 상품을 사용중이라 매달 이자납부가 부담스러운 경우 본인의 신용등급에 맞춰 금리가 낮은 곳으로 대환대출받아 금리에 대한 부담을 줄이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다른말로는 환승대출, 환승론이 있습니다.



    대환대출 이용시 주의사항

    대환대출의 계약조건은 금융회사별로 차이가 있으며 대환대출시에는 기존 연체에 대한 연체이자율보다 더 높은 이자율이 적용될 가능성이 높고 대출한도가 정해져 있어 추가 대출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약조건을 꼭 확인해야 합니다. 고객의 신용카드 사용실적이나 연체 횟수 등의 거래 실적과 신용등급을 반영해서 대출여부가 결정되는데 신용등급이 낮은 경우 시중은행의 대환대출 상품이 아닌 제2금융권의 대환대출 상품을 이용해야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법정최고금리가 인하되고 나서 제2금융권 대환대출 승인이 까다로워져 이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신용등급 관리가 필요합니다.


    추가로 대환대출의 장단점에 대해 알아봅시다. 


    장점

    1. 과중한 카드 대금을 분할 상환

     - 결제불능상태일 때 몇 년에 걸쳐 분할 상환이 가능합니다.

    2. 신용불량정보 등재의 회피

     - 신규 대출로 실행하여 연체금 및 미도래 금액까지 결제하는 것으로 연체일수가 0이 됩니다. 따라서 신용불량정보 등재가 되지않고 이미 신용불량 등재 상태에서도 대환대출을 하게 되면 신용불량정보는 해제 및 삭제됩니다.

    3. 법적조치 위협에서의 회피

     - 대환대출을 연체하지 않는다면 카드사에 대한 연체가 아니므로 각종 법적조치의 위협에서 자유로워지며 이미 급여가 압류, 자동차가압류 등이 시행중이라도 취하받을 수 있는 조건이 됩니다. 모두 취하하는 것은 아니며 급여가압류는 반드시 해제가 되고 나머지 재산에 대해서는 일정기간 동안 가압류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단점

    1. 높은 이자율

     - 연체이자보다는 이자율이 낮지만 그래도 일반 시중 대출금리에 비해서는 이자율이 무척 높습니다.

    2. 보증인 및 공증의 요구

     - 금융사마다 요구 조건이 다르고 협상하기에 따라 내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 요구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연체이자의 원금화

     - 대환대출을 계약하면 그 동안의 연체이자까지 포함하여 대출을 받으므로 그 동안의 연체이자까지 모두 원금이 되어버립니다. 대환대출이 필요하고 연체없이 상환할 것이며 원금과 연체이자의 구별은 무의미하나 최종적으로 변제를 계획하고 있거나 일시불 상환의 경우 손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이라는 좋은 상품은 자신이 갚아  나갈 수 있는 능력과 소즉을 충분히 계산하고 감안한 뒤 이용한다면 더없이 요긴한 상품이 되겠지만 생각없이 일단 받는다고 생각한다면 오히려 불행이 가중될 수 있는 것을 명심해야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