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춘 뜻과 유래 :: ∬Θㆃⁿ≪
  • 입춘 뜻과 유래
    생활정보 2021. 1. 31. 13:14

    이번 포스팅은 입춘의 뜻과 유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춘은 봄을 알리는 절기이며 새 시작을 뜻합니다. 과거에는 입춘을 기준으로 새로운 해로 넘어가는 것으로 생각했다고 합니다. 입춘이 되면서 매서운 북서풍이 잦아들고 따뜻한 동풍이 불어 얼어붙었던 땅을 녹이면서 농가에서 농사를 준비하기 시작하는 때였습니다. 양력으로 2월 3일, 음력으로는 해의 시작을 알리는 24절기 중 하나인 입춘, 태양이 황경 315도 일 때를 이릅니다.

     

    24절기

    그렇기 때문에 간단하게 24절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절기란 태양의 위치로 계절을 구분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현재는 양력으로 달력을 보고 있지만 예전에는 달의 움직임을 기준으로 음력을 사용했습니다. 하지만 농사가 중요해지면서 달보다는 해의 움직임이 중요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태양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지구가 태양을 도는 기간을 24개로 나누어 24절기가 탄생을 하게 된 것입니다. 360도를 24로 나눠보면 한 절기당 15도의 변화마다 생긴 것을 알 수 있는데 그럴 때마다 온도나 계절의 변화가 생기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입춘

    입춘은 24절기에 포함한 절기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봄이 시작된다고는 하지만 실제 시기는 양력으로 2월인 경우가 많아 '입춘 한파'처럼 입춘의 추위가 생기는 것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요즘은 조금 줄어들었지만 집 앞에 '입춘대길 건양다경'이라는 글귀를 붙인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입춘의 뜻

    설 립

    뜻 : 서다 / 똑바로 서다 / 확고하다 / 이루어지다 / 정해지다 / 전해지다

     

    봄 춘

    뜻 : 봄 / 동녘 / 남녀의 정 / 젊은 나이

    위의 뜻으로만 보면 똑바로 선 봄 또는 남녀의 정이 이루어진다 라고 볼 수 있습니다.

    입춘축

    입춘축은 춘축이라고도 하며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집 앞의 문이나 대들보에 복을 부르는 글귀를 적은 것을 말합니다. 대표적으로 '입춘대길 건양다경'이라는 말을 많이 씁니다.

     

    입춘대길 건양다경 : 봄이 시작되니 크게 길하고 경사스러운 일이 생기길 기원

    부모천년수 자손만대 영 : 부모는 천년을 장수하고 자식은 만대까지 번성하길 기원

    수여산 부여해 : 산처럼 오래 살고 재물이 쌓이길 기원

    소지 황금 출 개문 백복래 : 딸을 쓸면 황금이 생기고 문을 열면 만복이 오는 것을 기원

     

    그 외에도 사용하는 글귀가 있는데 종류는 상당히 다양합니다. 하지만 입춘축을 아무 떼나 붙이는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입춘 날에 정확한 시간에 붙여야 한다고 합니다. 입춘 시간은 해마다 조금 차이가 있기 때문에 입춘축을 붙여야겠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라면 미리 확인하셔서 좋은 일이 있으시길 기원하겠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