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주매매 뜻과 하는 방법 알아보기금융정보 2021. 2. 10. 20:10
이번 포스팅에서는 단주매매 뜻과 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주식을 하면서 한 번쯤 들어본 용어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여러분들은 이 단어를 잘 알고 계신가요?
한 번쯤은 꼭 들어보셨을 거 같은데 주식 커뮤니티인 카페나 오픈 채팅방에서는 더 활발하게 듣게 됩니다.
그러면 이 단주거래를 어떻게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단주매매란?
단주매매 뜻은 주식을 1주 단위로 반복적으로 체결하는 것을 말합니다.
주식 차트를 보고 있으면 매도 매수가 1주 단위로 빠르게 바뀌는 것을 보신 적 있을 겁니다. 이 현상을 단주거래, 단주매매라고 합니다.
일반적인 사람이 이 상황을 봤을 때는 주가가 빠르게 상승하는 것과 같은 모습, 거래량이 늘어나는 모습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때 거금으로 투자하면 상당히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주식시장은 누구나 쉽게 생각할 수 있는 곳이 아닙니다. 1~20년 동안 주식만 한 전문가도 예측하기 어려운 곳이 주식입니다. 누군가는 잃고 누군가는 얻는 곳입니다. 그런 구조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 중 하나가 단주매매이라고 아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 거래 방법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계속하려고 시도 중입니다. 그러면 단주매매의 하는 방법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단주매매하는 방법
주식을 하는 사람들이 모여서 그 힘을 발휘해서 단주매매를 하려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식에 관련된 카페나 오픈 채팅방, 밴드 등에서 사람들이 모인 다음 시작합니다.
1. 테마주를 하나 정해 매집합니다.
2. 시세조정행위를 시작합니다. 매크로 등의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1~2분 단위로 짧은 시간 동안 호가 위로 1~10주 주문을 반복한다. 그렇게 매매가 활발한 주식인 모습을 보여준다.
3. 자신들의 목표 수익량에 달성하면 매도하며 티가 날 정도로 하는 것이 아닌 1~2% 정도의 수익률을 목표로 합니다.
단주매매하는 이유
단주매매는 불법은 아니지만 불법이 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생각해서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이 1주씩 주식을 사고파는 것을 한다고 해서 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돈이 부족해서 한 주식을 나눠서 사는 것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세조정의 목적으로 단주거래가 일어난다면 증권사로부터 경고조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경고가 쌓으면 조사에 따라 벌금을 물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그런 방법을 하는 이유가 있을 겁니다.
그 이유는 소액투자자, 즉 개미들을 현혹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단주거래가 이루어지면 주식 창에서 깜빡거리는 모습을 볼 수 있는데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이라면 이때 주식을 사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고점에서 단주거래를 통해서 지속적으로 체결강도를 높게 만들고 그 물량을 개인 투자자에게 넘기려고 하는 것입니다. 단주매매를 고점에서 계속 이어진다면 개인투자자들이 이익을 생길 것을 기대하며 주식을 사게 되는데 이때 작전을 세운 사람들은 다 빠져나가는 방식입니다.
↓↓ 단주매매 관련 뉴스 ↓↓
위의 기사에서도 알 수 있듯, 단주매매를 투자의 기법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시세조정이나 시장질서 교란행위에 대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단주매매에 대해 알아보고 시도하시려는 분들이 있다면 생각을 다시 해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더 많은 정보를 알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