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창투사 관련주 창업투자회사 테마주 수혜주 TOP16금융정보 2021. 4. 6. 13:41
창투사 관련주 창업투자회사 테마주 수혜주 TOP16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창투사에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미 관련주를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주식의 관련주와 수혜주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이 정보를 확인해보시면 도움이 될 겁니다. 아래에 관련 내용과 주식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창투사란?
창투사람 창업투자회사의 줄임말입니다. 창의성과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력이 부족한 창업자에게 투자 형태로 지원하는 벤처캐피탈 회사이며 창투사는 코스닥 지수에 선행적인 성격이 강하며 정부 정책과 투자기업의 상장이나 실적 호전 모멘텀에 강한 시세를 분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세한 관련 주는 아래에 있습니다.
창투사 관련주 창업투자회사 테마주 수혜주 TOP16
TS인베스트먼트
TS인베스트먼트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및 한국 벤처투자조합의 결성 및 운용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창업투자회사입니다. 2008년 설립된 동사는 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로서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결성 및 운용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업구조조정 전문회사에서 중기 창업투자회사로 전환 후 지속적으로 중소벤처 M&A펀드를 결성, 운용하며 전문성을 확보함. 2019년 4월 스타트업 전문 투자회사인 뉴패러다임 인베스트먼트를 인수했습니다. 2020년 9월 말 현재 운영 중인 조합은 11개로 운영자산(AUM)은 7,898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우리기술투자
우리기술투자 신성이엔지 계열의 벤처캐피털 업체. 여신전문 금융업 법상 신기술사업 금융업, 시설대여업 및 할부금융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여신전문 금융업 법상 신기술사업 금융업, 시설대여업 및 할부금융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설립 후 국내 벤처산업 전반(정보통신, 반도체, 소프트웨어, 바이오, 환경 등)에 걸친 꾸준한 투자활동으로 1998년부터 2007년까지 평균 납입자본수익률이 25%를 상회하며 성장해왔습니다. 스톤브리지 디지털 PEF의 인크로스(주)일부 매각을 통한 이익 배분과 장기 부실채권의 회수를 진행하였습니다.
대성창투
대성창투 대성그룹 계열의 창업투자회사입니다.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해외 기술의 알선/보급 및 이를 촉진하기 위한 해외투자, 위탁사업의 타당성 검토 및 경영, 기술 향상을 위한 용역 사업, 창업보육센터 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벤처캐피털의 도입 초기였던 1987년에 설립되어 중소기업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와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등을 주 업무로 하고 있습니다. 2010년 3월 사명을 대성 창업투자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으며 부품소재, 에너지, 환경, ICT 산업 및 문화콘텐츠 등에 특화했습니다. 2019년에 투자한 기업인 웹케시, 이노 세러피, 수젠텍, 캐리 소프트가 코스닥 상장되었으며, 2020년에는 젠큐릭스가 코스닥 시장에 이전 상장되었습니다.
나우IB
나우IB 여신전문 금융회사. 투자조합 및 PEF를 운용하고 있으며, 신기술 사업자, 창업, 벤처기업 등에 투자 및 회수하는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여신전문 금융업 법에 따른 신기술사업 금융회사로서 투자조합 및 사모펀드(PEF) 운용 등을 통해 신기술 사업자, 창업, 벤처기업 등에 대한 투자 및 회수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수익은 관리보수, 성과보수, 지분법 이익과 기타의 영업수익으로 구성돼 있으며 일반적으로 관리보수는 조합 및 PEF 운영규모에 따라 발생하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수익에 해당합니다. 현재 운용 중인 투자펀드와 PEF는 총 12개로 약정총액은 8,250억 원입니다.
DSC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털 업체.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등 조합결성을 통한 창업 초기 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2012년 1월 설립된 동사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털 회사입니다. 투자조합 등의 결성을 통해 업무집행 조합원으로서 운영 및 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조합자금의 투자집행을 통해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0년 9월 말 현재 동사가 운영 중인 투자조합은 총 11개로 운영자산(AUM) 기준 4,412억 원을 기록하고 있으며 주요 출자 사는 한국 모태펀드, 성장사다리펀드, 한국산업은행 등입니다.
컴퍼니케이
컴퍼니케이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털 업체입니다.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에 따른 중소기업 창업자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의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등의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 중입니다.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털로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된 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이며,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등 조합결성을 통한 창업 초기 기업 투자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운영 중인 조합은 총 12개로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10개, 농식품투자조합 1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금모집의 주요 출자자는 한국 모태펀드와 성장사다리펀드로, 전자는 10개의 정책기관 등으로부터 출자를 받아 한국 벤처투자가 후자는 한국 성장금융투자운용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리더스 기술투자
리더스 기술투자 신기술 사업자에 대한 투자 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투자회사입니다. 신기술사업 금융은 일반적으로 벤처캐피털(VentureCapital)로 알려진 위험부담 자본을 운용하는 금융활동으로 주식인수, 전환사채 인수, 투자조합 출자 및 관리, 특정 프로젝트 투자, 기투자한 벤처기업 또는 중소기업에 자금 지원 등의 형태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동사는 1986년에 설립되어 현재 신기술사업에 대한 투자 등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1989년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한 주권상장법인입니다. 2019년 회사의 경영목적 및 전략에 따라 적합한 '제미니투자 주식회사'에서 '주식회사 리더스 기술투자'로 상호 변경했습니다. 신기술 사업자에 대한 투자는 주식인수, 전환사채 인수, 투자조합 출자 및 관리, 특정 프로젝트 투자, 기투자한 벤처기업 또는 중소기업에 자금 지원 등의 형태로 진행 중입니다.
에이티넘인베스트
에이티넘인베스트 창업지원, 투자기업의 성장지원, 국제화 지원 등의 업무를 하는 창업투자회사입니다. 1988년 설립된 동사는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에 의한 창업자에 투자, 벤처기업 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의한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등을 목적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동사는 3개 투자조합, 약 6,530억 원의 운용자산을 운용 중에 있으며, 2020년 상반기 기준 총 회수액 6조 300억 원으로 벤처조합 회수 부분 2위를 기록했습니다. 동사의 취급 업무 및 상품/서비스는 창업지원, 투자기업의 성장지원, 국제화 지원이 있습니다.
SV인베스트먼트
SV인베스트먼트 벤처캐피털(VC) 업체입니다. 중소기업 창업 지원법에 의거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된 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털 기업입니다. 2006년 4월 설립된 이래 VC 투자조합 및 경영참여형 사모 집합투자기구(PEF)등으로 약 1조 346억 원(해외 2,050억 원, 국내 8,296억 원)의 재원을 누적 결성하고 있습니다. 바이오/헬스케어, 문화콘텐츠, Secondary 등 다양한 분야에서 벤처캐피털로서의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아주IB투자
아주IB투자 여신전문 금융업 법에 의한 신기술사업 금융업(벤처캐피털 사업) 및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에 따른 사모투자전문회사 운영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동사는 신기술사업 금융회사이자 사모 집합투자기구(PEF) 운용회사로서 벤처캐피털(VC) 사업과 사모투자(PE)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IT융·복합, 바이오/헬스케어, 소비재 및 Secondary펀드 등 다양한 분야의 펀드 결성으로 벤처캐피털로서의 투자실적과 경쟁력을 인정받습니다. 미국법인의 설립 및 지점 확장을 통해 미국 내 투자분야를 기존 바이오산업에서 AI, 클라우드, 빅데이터, 로봇, 자율주행 등 4차 산업으로 넓혀가고 있습니다.
엠벤처투자
엠벤처투자 창업자에 대한 투자,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자금의 관리, 창업과 관련되는 상담과 정보제공 및 창업자에 대한 창업의 알선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창투사입니다. 동사는 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로 창업자에 대한 투자,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자금의 관리, 창업과 관련되는 상담과 정보제공 및 창업자에 대한 창업의 알선 등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1년 3월 한국 모태펀드, 2012년 3월 한이 스라엘 협력펀드를 결성. 2014년에는 한국산업은행 출자제안에 선정되어 600억 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해 안정적인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창업투자 및 기업구조 조정수 익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BI인베스트먼트
SBI인베스트먼트 국내 최초로 벤처투자조합을 결성하고 벤처캐피털 업계 최초 코스닥에 등록한, 벤처캐피털 리딩업체입니다. 주요 사업 분야는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사모투자전문회사(PEF)의 설립 및 운용, 기업 인수합병(M&A) 등입니다. 동사는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에 근거하여 중소 창업기업에 대한 투자 지원과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86년 11월 24일에 설립되었습니다. 1989년 9월에 벤처캐피털 업계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했습니다. 동사의 주요 사업 분야는 창업자 및 벤처기업에 대한 투자, 창업투자조합의 결성 및 업무의 집행, 사모투자전문회사(PEF)의 설립 및 운용, 기업 인수합병(M&A) 등입니다.
큐캐피탈
큐캐피탈 신기술 사업자에 대한 투자(벤처투자), 기업구조조정 투자, 사모투자 업무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업체입니다. 1982년 12월 17일 신기술 사업자에 대한 투자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여신전문 금융업 법에 따라 설립된 국내 최초 민간 신기술사업 금융회사입니다. 동사는 여신전문 금융업 법에 따라 설립된 신기술사업 금융회사로서 신기술 사업자에 대한 투융자[벤처투자업무]와 기업구조조정 및 사모투자업무를 주업으로 하고 있으며 지엔코는 동사의 최대주주로 지분을 52.98% 보유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미래에셋벤처투자
미래에셋벤처투자 미래에셋그룹 계열의 벤처캐피탈 업체입니다.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소기업 창업투자회사로서 중소기업 창업투자조합 등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벤처캐피털(Venture Capital, VC)입니다. 동사는 설립 이래 총 36개의 VC 투자조합(VCF) 및 4개의 경영참여형 사모 집합투자기구(PEF)에 약 10,735억 원(VCF 6,584억 원 / PEF 4,151억 원)의 재원을 누적 결성했으며 지속 가능한 '투자-회수-재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 구조 달성했습니다.
플랜티넷
플랜티넷 자회사인 앨버트로스 인베스트먼트㈜를 통해 벤처투자사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네트워크 차단 방식의 인터넷 유해 콘텐츠 차단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IT기술을 활용한 신사업을 추진함. Plantynet Taiwan Co., Ltd., 앨버트로스 인베스트먼트 등 5개사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은 국내 부문 86%, 해외 부문 14%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업 부문 별로는 유해 콘텐츠 차단 서비스 36.1%, 매장음악, 디지털 사이니지, 디지털 매거진 등 41.3%, 벤처캐피털(창업투자) 8.6%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린드먼아시아
린드먼아시아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털 업체입니다. 중소기업 창업지원법에 의거 중소벤처기업부에 등록된 중소기업 창업투자회사로, 투자조합 및 경영참여형 사모 집합투자기구 결성 및 운영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6년 설립된 동사는 주로 국내와 중국 중소기업에 투자하는 벤처캐피털로, 국내 기업의 중국 진출과 중국기업의 국내 진출을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확장단계에 있는 기업에 투자하여 해외진출 및 사업 확장 목적의 투자를 통해 기업을 지원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동사가 운영 중인 투자조합 및 경영참여형 사모 집합투자기구(PEF)는 총 8개로 운영자산(AUM) 기준 8,135억 원을 기록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