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리 공임비 차량 수리비 :: ∬Θㆃⁿ≪
  • 자동차 수리 공임비 차량 수리비
    생활정보 2021. 2. 15. 18:37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수리 공임비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현실적으로 사회를 살기 위해서는 자동차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차를 이용할 때 정비를 받게 됩니다. 엔진오일을 갈거나 타이어를 교체하는 것은 기본이고 사고가 나는 등의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정비소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그럴 때마다 자신의 차가 제대로 정비를 받는 것인지 의아할 수 있습니다. 이게 '8만 원짜리가 맞나?' 이런 생각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런 걱정을 해결하기 위해서 이번에는 차량 수리비가 어떻게 결정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수리 공임비 차량 수리비

    자동차 공임비

    자동차 공임비란 간단하게 공식으로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공임 = 표준 정비 시간 x 시간당 공임

    표준 정비 시간

    표준 정비 시간이란 자동차 정비사업자 단체에서 정비작업별 걸리는 평균 시간을 정하고 공개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엔진 오일을 가는 시간을 x라고 정했다면 그 x가 엔진 오일을 가는 표준 정비 시간이 되는 겁니다.

    이 것이 있다면 시간적인 손해를 보지 않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시간당 공임

    말 그대로 시간당 공임 비용, 작업시간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공임 금액을 말합니다.

    즉, 자동차를 수리할 때 걸리는 시간에 따라 비용이 나오는 겁니다.

    표준 정비 시간에 시간당 공임을 곱한 값으로 쉽게 이해하면 차량 정비사의 인건비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차량 수리비

    차량 수리비도 간단하게 공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차량 수리비 = 공임 + 부품비

    공임

    간단하게 설명하면 작업시간에 대한 인건비입니다.

     

    부품비

    작업을 위한 부품의 금액입니다.

     

    앞서 소개했던 개념인 공임과 부품비를 더한 가격이 차량 수리비로 청구되는 것입니다.

    여기에 부가세까지 추가되는 것이 실제 차량 수리비가 됩니다.


    차량 수리비에 대한 진실은 실제로 보면 카센터마다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합리적인 비용을 지불할 수 있을까요?

    첫 번째 방법은 발품을 파는 것입니다. 여러 곳의 정보를 확인한 뒤 비교해서 진행을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번거롭고 실제 현실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시간이 별로 없거나 당장 해결해야 하는 경우가 있으니까 말입니다.

    두 번째는 바로 직영점을 찾는 것입니다.

    대포적으로 현대자동차 블루핸즈처럼 자동차 회사의 직영점을 찾아가면 합리적인 가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것처럼 표준 정비 시간에 대한 내용이 차종별로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차량 수리비에 대한 사기를 당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도 실제 차량이 고장 나거나 문제가 생기면 직영점을 알아봅니다. 시간이 없을 때, 당장 해결해야 하는 경우를 제외한다면 그것이 더 합리적인 비용으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 위의 내용이 블루핸즈 엔진오일 교환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것을 보면 적어도 비용에 대한 사기를 방지할 수 있고 걸리는 시간까지 완벽하게 파악이 가능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자동차 수리 공임비 차량 수리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신의 차량을 정비할 때 걱정하지 않고 이용하기 위해서 위의 정보를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여러분들도 한번 잘 확인해보시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정비를 받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