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타도어(Matador) 뜻 알아보기 :: ∬Θㆃⁿ≪
  • 마타도어(Matador) 뜻 알아보기
    생활정보 2021. 2. 4. 14:54

    인터넷 뉴스를 읽다 보면 흑색선전이나 마타도어라는 단어를 본 적이 있을 겁니다. 왜 이렇게 단어를 사용하는지 어렵게 이해할 수도 있지만 이 용어에 대해서 알게 된다면 전혀 문제가 될 것은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은 바로 마타도어(Matador) 뜻에 대한 내용입니다.

    정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알고 있을지 모르지만 이 단어는 누군가에게 생소하게 들릴 수 있습니다. 결코 어려운 내용은 아니지만 한번 들어서는 잘 기억이 나지 않고 헷갈릴 수 있습니다.


    마타도어

    흑색선전(Black Propaganda) 또는 마타도어(Matador)는 근거 없는 사실을 조작해서 상대를 모략하고 혼란을 야기하는 정치적 용어입니다. 흑색선전이라는 용어는 이미 많은 분야에 쓰이고 있습니다.

    마타도어 뜻

    단순하게 마타도어(Matador)를 검색하면 투우사가 나옵니다.  붉은 천으로 소를 유인해 마지막에 정수리를 찌르는 투우사가 그 유래이기 때문입니다. 현재 정치에서 사용하는 용도에는 맞지 않습니다. 흑색선전의 뜻이 더 정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흑색선전 뜻

    흑색선전을 세부적으로 나눠보면 다음과 같은 유형이 있습니다.

    - 네거티브 - 사실적인 측면을 바탕으로 상대방의 부정적인 내용을 부각하는 방법

    - 마타도어 - 사실에 근거하지 않고 모함이나 음해하는 것

    - 데마고기 - 악의적 의도성보다는 내부 지지 결집을 위해 활용

    만약 전쟁 중에 흑색선전을 사용한다고 하면 적국의 국민과 군인의 전의를 상실하게 하고 사기를 저하시켜 그들의 군대나 정부를 불신하게 만들어 국민과 정부, 국민과 군대와의 관계를 이간하는 목적을 이룰 수 있습니다. 단체의 이름을 밝히는 것이 아닌 유령 단체의 이름으로 타 정부, 타 단체의 이름을 사용하여 혼란을 주고 정보의 출처도 밝히지 않는 비합법적 선전입니다.

     

    흑색선전의 특징은 대중들이 자신이 누군가에게 영향을 주는 것을 인식 못하고 특정 방향으로 가는 것을 느끼지 못한 다는 겁니다. 또한 출처가 은폐되고 거짓말에 선동된 채 정확한 정보라고 믿고 행동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런 선전이 힘을 얻기 위해서는 정보의 수신자의 의지가 중요합니다.

     

    마타도어, 흑색선전을 하려는 자의 메시지에 무조건적으로 믿는 것이 아니라 옳다고 판단한 정보만 수용하는 것으로 이것에 대한 대비가 가능합니다. 또한 정보를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 관심조차 없는 사람에게는 이것이 영향을 주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마타도어의 뜻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말의 유래를 찾아보면 전혀 다른 뜻이라고 생각될 정도로 변화가 생긴 단어입니다. 현재는 마타도어가 부정적인 단어로 사용되고 있는데 이 정보를 기억하시고 이 글을 읽으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