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스톱 점수계산 룰 치는 법 총정리 :: ∬Θㆃⁿ≪
  • 고스톱 점수계산 룰 치는 법 총정리
    생활정보 2021. 3. 23. 15:47

    고스톱 점수계산 룰 치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인 고스톱을 소개해볼까 합니다. 직접 패를 가지고 하는 고스톱뿐만 아니라 PC나 앱을 통해서 즐길 수도 있는 게임이며 그만큼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부정적인 이미지가 강하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순수하게 게임으로 즐기는 문화도 생겼기 때문에 거부감 없이 즐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룰과 점수 계산법을 잘 모르신다면 즐기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단순히 패 맞추기 게임이 되면 재미가 반감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고스톱을 어떻게 치는지 룰과 점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고스톱 치는 법

    고스톱은 기본적으로 사계 반대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하지만 이것은 절대적인 것은 아니며 실제로 게임을 할 대 방향을 정해도 큰 문제는 없습니다.

    선 잡기 : 일반적으로는 패를 바닥에 딴 상태에서 플레이어가 한 장씩 뒤집어서 정합니다. 밤일 낮장이라는 말이 있는데 밤에는 일에 가까운 사람이 선, 낮에는 장(10)에 가까운 사람이 선이라는 뜻입니다.

     

    일반적으로 2~3명이 플레이를 합니다.

    고스톱을 2명이 플레이할 경우 바닥에 8장을 깔고 각각 10장씩 가진 상태로 시작합니다.

    그 이상으로 사람이 늘어나면 바닥에는 6장, 각자 7장씩 가져가 플레이를 합니다. 만약 3명이 넘어가면 게임을 하는 3명을 제외하면 광을 팔아야 하며 실제 고스톱은 3명이 진행을 합니다.

     

    패를 돌리는 법 (4명인 경우)

    1. 게임의 선을 결정합니다.

    2. 선을 잡은 사람이 화투 패를 섞으며 그림이 보이게 3장을 바닥에 깔아줍니다.

    3. 패가 안 보이게 4장씩 플레이어에게 시계방향으로 돌리고 선을 잡은 사람은 마지막에 패를 가져갑니다.

    4. 다시 3장을 그림이 보이게 바닥에 깔아줍니다.

    5. 패가 안 보이게 3장씩 플레이어에게 시계방향으로 돌리고 선을 잡은 사람은 마지막에 가져갑니다.

    6. 선을 제외한 플레이어가 시계방 향대로 고스톱을 칠지 안칠지 정합니다.

    7. 4명을 기준으로 하면 고스톱 치는 것을 한 명만 포기하면 나머지는 선택권 없이 게임을 진행해야 합니다.

    8. 이때 게임을 포기한 사람은 죽는다고 선언을 하며 이때 광을 팔아야 하며 미리 광의 점수를 정하고 진행하면 됩니다.

    9. 고스톱을 칠 3명이 정해지면 게임을 진행합니다.

     

    고스톱 치는 법

    1. 자신의 패에서 낼 화투를 정해 바닥에 내려놓고 바닥의 화투 뭉치에서 가장 위의 패를 확인하고 바닥에 내려놓습니다. 일반적으로 패를 내릴 때는 그림이 같은 패를 맞춰내며 같은 그림이 없을 경우 아무 패나 내립니다.

    2. 이렇게 반복을 하며 점수를 내는데 하는 사람이 3점을 내면 고&스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3. 상대방이 점수가 안 날 것 같으면 고를 외치고, 불안할 경우 스톱을 외쳐 게임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4. 고를 외쳤을 경우 또다시 자신의 차례에 점수가 나면 고&스톱을 외칠 기회가 생깁니다.

     

    원고 / 투고 / 쓰리고...

    한 사람이 계속 고를 외치면 고가 쌓이면서 원고, 투고, 쓰리고 등으로 외칩니다. 이때 원고는 +1점, 투고도 +1점이지만 쓰리고부터는 점수의 2배, 포고는 4배로 기하급수적으로 점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고박

    처음 고를 외친 사람 말고 다른 사람이 3점이 나는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는 처음 고를 외친 사람이 다른 사람의 몫까지 돈을 점수가 난 사람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고스톱 점수 계산

    어떤 패를 맞추느냐, 어떤 조합을 모으느냐에 따라 점수 내는 법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점수 획득 조건을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광光
    광光

    패에 한자로 光이 들어가 있는 패입니다. 이 패들은 한 장은 효과가 없지만 3장이 모이면 3점이 되는 패입니다. 총 3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광은 3장이면 3점, 4장이면 4점, 5장이면 15점을 획득하게 됩니다.

    ※ 비광이 포함된 상태로 3장이라면 2점이며 4장이 되면 4점이 됩니다.

     

    광박

    광을 먹지 않은 사람이 박을 씌운다는 뜻입니다.

    3명이서 고스톱을 치고 있을 때, 1번이 광 3장과 그 외의 점수를 포함해 5점이 낫을 경우 2번이 광을 한 장 가지고 있고 3번이 광을 하나도 먹지 못한 경우 3번이 광박을 당하는 겁니다. 이럴 때 3번은 500원의 비용의 두배인 1,000원을 1번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열끗
    열끗

    열 끗

    9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열 끗에는 동물이 포함되어 있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물론 모든 패가 다 동물이 그려져 있는 것은 아니지만 몇 장을 제외하고는 동물이 그려져 있기 때문에 외우기 편합니다. 이 패는 5장을 모으면 1점, 6장은 2점, 7장은 3점입니다. 이때 멍박를 이용하면 점수는 배로 올라가기도 합니다.

     

    멍박(멍텅구리)

    열 끗 패를 7장 모아서 3점, 다른 패를 합쳐서 5점이 되었다면 멍박를 통해서 자신의 점수가 2배가 되어 10점이 되는 것을 말합니다.

     

    고도리

    열 끗짜리 패 중에서 새가 그려진 패를 3장 모으면 5점이 됩니다. 위의 사진에서 고도리에 해당하는 패는 1번, 5번, 9번입니다.

     

    띠, 단
    띠, 단

    띠, 단

    띠라는 말은 패에 띠가 그려져 있다는 것을 뜻합니다. 위의 패를 모으면 단이라는 말을 사용합니다. 띠를 단순히 모으기만 하면 5장부터 1점이 올라갑니다. 그 외에는 조합을 하는 경우 3점을 모을 수 있습니다.

    청단 : 청단이라고 적힌 파란색 띠를 가진 패 3장을 모읍니다.

    홍단 : 홍단이라고 적힌 붉은 띠를 가진 패를 3장을 모읍니다.

    초단 : 아무것도 적히지 않은 붉은 띠를 가진 패를 3장 모읍니다. (위의 그림에서 오른쪽으로 떨어진 한장은 초단 패가 아닙니다.)

    피

    피라고 불리는 패입니다. 이 패들은 10장을 모아야 1점씩 올라갑니다.

     

    피박

    상대가 피를 6장 이하로 먹은 경우 돈을 두배로 받습니다. 자신이 피를 14장 모아서 5점이 난 경우 이때 다른 플레이어 중 6장 이하로 모은 사람이 있다면 그 사람은 자신에게 2배로 비용을 지불하는 것을 말합니다.

     

    쌍피
    쌍피

    쌍피

    이 패들은 2장의 피로 취급할 수 있습니다. 이 패들은 한 장을 먹어도 피 2장이기 때문에 점수를 빠르게 모을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줍니다. 가운데이 있는 사진의 패는 쌍피로 이용할 수도 있고 열 끗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선택으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보너스 피

    보너스로 넣는 패를 말합니다. 플레이를 하기 전에 보너스 패를 넣을지 말지를 정하는데 이 카드의 유무에 따라 게임의 양상이 변화할 수 있으니 재미를 위해서라면 넣어서 진행하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의 피를 뺏어올 수 있는 방법

    상대의 피를 뺏는 룰은 쪽, 다닥, 뻑, 싹쓸이가 있습니다. 하나씩 설명해보겠습니다.

    뽀뽀할 때 나오는 소리를 의미하는 말로 바닥에 맞출 패가 없어서 패에서 아무 패를 낸 다음 화투 더미에서 나온 패와 맞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상대 플레이어에게 피 1장씩 받습니다.

    따닥

    이 경우는 먼저 자신이 그림이 맞는 패를 맞춘 다음 화투 더미에서 나온 패로 바닥에 있는 다른 그림을 맞춘 경우를 말합니다. 즉, 종 4장의 패를 먹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 때도 상대방에게 피를 1장씩 받습니다.

    뻑은 쌌다고 합니다. 바닥에 있는 그림과 내가 낸 패의 그림이 맞은 상태에서 화투 더미의 패가 또 그림이 맞을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자신은 패를 얻지 못하며 다음 자신의 차례에서 자신이 그 3장을 먹게 되면 다른 플레이어에게 피를 1장씩 받게 됩니다.

    싹쓸이

    말 그대로 바닥에 있는 패를 다 먹은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는 따닥의 연장선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바닥에 두장의 패가 깔려있을 때 따닥과 마찬가지고 총 4장을 먹어서 바닥에 패를 싹쓸이하면 상대방에게 피를 1장씩 받습니다.

     

    고스톱 점수 계산 유의점

    위의 내용에서 광박, 고박 등의 용어를 배웠습니다. 이런 박처럼 점수를 배로 만드는 규칙이 있습니다.

    독박

    3광, 고도리, 홍단, 청단 등의 조합으로 점수를 내도록 만드는 원인을 제공해주는 사람에게 독박을 씌웁니다. 1번 사람이 이미 청단 패를 2장 모아있는데 2번 플레이어가 자신의 차례에 청단 패를 바닥에 내려놓고 그것을 1번이 먹어서 청단을 만든 경우 2번 플레이어는 3번 플레이어의 비용까지 1번에게 지불해야 합니다.

    흔들기

    같은 그림으로 이뤄진 4장의 패 중에 3장이 자신의 패에 들어와 있다면 흔들기를 선언할 수 있습니다. 그 패 3장을 상대방에게 보여주고 게임을 진행하며 그 사람이 점수가 나면 2배로 계산합니다.

    폭탄

    흔들기의 연장선이며 자신이 가지고 있는 3장으로 한 장의 패를 먹은 경우를 말합니다. 바닥에 있는 한 장을 먹을 대 폭탄을 선언하며 3장을 내고 상대방에게 1장씩 피를 받습니다.

    총통

    그림이 같은 4장의 패가 한 플레이어에게 간 경우를 말합니다. 이때 총통을 선언할 수 있으며 총통에 해당하는 점수에 따라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이때 게임을 끝낼 수도 있고 계속 진행을 할 수 있습니다. 게임을 진행하는 경우 자신이 점수가 난다면 2배로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나가리

    아무도 점수가 나지 못해서 게임이 무효로 끝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다음 판의 판돈이 올라가거나 점수가 배로 적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고스톱의 룰과 점수는 익숙하지 않으면 계산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저도 처음 고스톱을 접했을 때는 옆에 족보와 패를 펼쳐놓고 게임을 즐기기도 했습니다. 어렵다면 어렵지만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 중에서 이만한 게 없는 거 같습니다. 무엇보다 좋은 점은 어른들과 함께 즐겨도 좋다는 점입니다. 물론 걸린 돈의 액수가 너무 커지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지만 그런 문제가 없는 상태로 친다면 즐겁게 재미로 즐길 수 있는 건전한 게임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게임으로서 고스톱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