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숏 스퀴즈(short squeeze) 뜻 제대로 알기금융정보 2021. 1. 31. 19:04
숏 스퀴즈(short squeeze) 뜻 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숏 스퀴즈(short squeeze)는 주가가 상승할 때 숏 매도를 했던 사람들이 숏 포지션을 커버하기 위해 혹은 손실을 줄이기 위해 매수하는 것을 뜻합니다. 숏스퀴즈는 빠르게 상승하는 가격에 비주어 시작에서 효과적으로 공매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들은 손실을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빠르게 숏 포지션을 종료하려고 시도를 할 겁니다. 다시 말하면 큰 손실을 막기 위해 신속하게 자신의 위치에서 벗어나려고 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숏스퀴즈가 어떤 것이고 어떻게 쓰이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숏 스퀴즈
숏스퀴즈는 시장 가격이 분석가와 투자자들이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빠르게 상승하는 것을 말합니다. 숏스퀴즈는 빌린 주식으로 시장을 공매하는 투자자들에게 특히 큰 타격을 줄 수 있습니다. 숏커버링이라고 알려진 빌린 주식을 다시 구매하고 반환하는데 더 많은 돈을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스프레드 베팅 및 CFD와 같은 금융 파생 상품으로 주식을 공매도하는 거래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파생 상품은 이익과 손실을 모두 증가시킬 수 있는 레버리지로 거래되기 때문입니다.
숏 스퀴즈의 원인
숏스퀴즈는 자산(일반적으로 주식) 가격의 급격하고 예상치 못한 급등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공매도는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공매도 포지션을 포기하는데 이로 인해 주식에 대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공급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러한 공급-수요의 변화로 인해 가격이 더 상승하고 이는 숏스퀴즈(short squeeze) 효과를 보여줍니다.
아래에 숏스퀴즈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사용이 되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숏 스퀴즈의 사례
2008년 10월 폭스바겐 주가가 2일 만에 210 유로에서 1000 유로 이상으로 5배로 뛴 경우가 있었습니다. 그 변화로 인해 잠시나마 폭스바겐은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회사가 되었습니다. 그래프만 보면 정말 말이 안 될 정도로 가격 변동을 했다가 다시 내려온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숏 스퀴즈는 완벽한 주가 폭등을 만들었으며 포르셰는 폭스바겐 의결권 지분 74%를 장악했다고 밝혔고 이로 인해 주가가 급격하게 상승한 것입니다. 이때 공매도가 포지션을 청산하기 위해 주당 1005유로를 지불해야 했습니다.
현재에서 과거의 주가 그래프를 보는 것이지만 얼마나 큰 폭으로 변했는지 정말 놀라울 따름입니다.
보다 가까운 시기의 숏스퀴즈 사례는 2020년 초 테슬라의 주가입니다. 이전에는 나스닥 거래소에서 가장 많이 공매된 주식이었지만 기대치를 상회한 4분기 결과를 포함하여 많은 긍정적인 소식이 있어 주가가 900달러 이상으로 상승했습니다. 이때 역시 공매도를 하던 사람들은 손실을 막기 위해 빠르게 청산을 했습니다.
숏 스퀴즈 거래 방법
1. 거래 계정을 만들기
2. 거래하려는 시장 조사
3. 분석 수행
4. 위험을 관리하기 위한 조치
숏스퀴즈를 거래하려면 주가 상승으로 이익을 얻을 수 있는 포지션을 열어야 합니다. 즉, 스프레드 베팅이나 CFD로 매수 포지션을 열 수 있습니다. 스프레드 베팅과 CFD는 레버리지로 거래됩니다. 즉, 주식의 소유권을 가지지 않고 마진이라고 하는 작은 예금으로 포지션을 열 수 있습니다.
직접 투자를 하고 싶다면 주식 거래 계좌로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주식의 소유권을 가지게 되며, 회사가 배당금을 지불한다면 의결권과 배당금을 받을 자격이 있는 회사의 주주가 됩니다. 주식의 가지가 상승하면 투자 포지션은 수익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