숏포지션(Short Position) 뜻 알아보기 :: ∬Θㆃⁿ≪
  • 숏포지션(Short Position) 뜻 알아보기
    금융정보 2021. 2. 1. 22:42

    투자에 논의를 들었을 때 공매도 또는 숏 포지션에 대해 들어보셨을 수도 있지만 그 의미를 잘 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숏 포지션을 취하는 것은 본직적으로 회사에 투자하는 것과 반대입니다. 회사에 투자하면 주식 가격이 상승하여 긍정적인 부의 성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숏포지션을 취하면 회사의 주식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배팅하는 것입니다.

    매도 포지션을 취하는 것은 진지한 주식 매수자에게 유용한 도구입니다. 그것이 어떻게 사용되는지 알게 되면 주식이 과대평가되고 주당 가격이 크게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할 때 그것을 활용하여 돈을 벌 수 있습니다.

     

    많은 용어들이 있지만 모두 다 아는 것은 힘들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살펴보면 생각보다 이해하기 쉬울 수 있습니다. 제가 포스팅한 이 글이 옵션 용어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숏포지션이란

    숏포지션의 고평가 된 주식을 활용하기 위한 투자 기법입니다. 기본적으로 다른 투자자에게 판매하기 위해 투자 회사에서 주식을 빌립니다. 결국 투자 회사에서 빌린 주식을 반환해야 합니다. 공매도의 아이디어는 주식을 높은 가격에 매도하고 신주를 매입하여 빌린 주식을 매도한 것보다 낮은 가격에 투자 회사에 돌려주는 것입니다. 투자자는 선물을 포함한 다른 증권도 매도할 수 있습니다.

    공매도는 일반적인 주식 구매보다 더 많은 예지력과 일반적인 시장 지식이 필요합니다. 가장 진보된 투자 기법은 아니지만, 초보 투자자는 조금 더 편안해질 때까지 매도를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숏포지션에 대한 정보

    투자자는 수수료로 이자를 지불하여 중개인으로부터 주식을 빌릴 수 있습니다. 이것은 주식을 매도하는 방법입니다.

    1. 투자자는 가격이 하락할 가능성이 있는 주식을 중개인으로부터 차입하고 나중에 반환하기로 동의합니다.

    2. 투자자는 공개시장에서 주식을 판매합니다.

    3. 그런 다음 투자자는 가격이 원래 매도한 가격 아래로 떨어지면 주식을 다시 매입하고 중개인에게 반환합니다.

    4. 유가 증권의 가격이 매각된 시점부터 하락할수록 투자자는 더 많은 이익을 얻습니다.

     

    또는 투자자는 차입금이 없고 가격 차이에 대한 순수한 거래인 차액 계약(CFD)을 사용하여 공매도할 수 있습니다.

    단기거래는 무한한 위험과 제한된 보상을 동반합니다. 예를 들어, 투자자가 빌린 주식을 주단 10달러에 매도할 경우 최대 수익은 10달러에서 수수료를 뺀 금액입니다. 즉, 주식이 0에 도달한 경우에 이 수익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반대로 주식이 10달러 이상이 되면 투자자가 주식을 다시 사서 중개인에게 돌려줄 때 손실을 입게 됩니다.

     

    숏포지션의 위험성

    숏포지션을 취하는 주된 위험은 분명합니다. 주식에 대해 잘못 알고 있다면 투자에서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투자 회사에 돌려주기 위해 여전히 신주를 사야 하고 이제는 처음 빌린 주식을 매도한 것보다 더 높은 가격에 사야 합니다. 이론적으로는 가격이 다시 내려갈 때까지 기다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상승 추세가 영구적인 것처럼 보이면 오래 기다릴수록 더 많은 돈을 잃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중한 조사를 하고 숏포지션을 취하는 것에 대해 열심히 생각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주식 거래에서 가격이 하락하면 가격을 유지하고 가격이 지불한 금액 이상으로 올라가기를 바랍니다. 숏 세일로 얼마 동안 기다릴 수 있지만 빌린 투자 회사는 언제든지 주식 반환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주가가 매도한 가격 아래로 떨어질 것 같지 않은 경우 이를 수행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숏포지션과 롱포지션의 차이점은?

    자산을 거래할 때 숏포지션 또는 롱포지션 중 하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추측할 수 있듯이 숏포지션의 반대는 롱포지션입니다. 롱포지션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식 투자를 생각할 때 생각하는 것입니다. 본질적으로 그것은 주식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는 희망으로 회사의 주식을 매수하고 보유하는 것입니다. 목표는 결국 당신이 지불한 것보다 더 많이 주식을 팔아서 자본 이득을 만드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투자자들은 주식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할 때 숏포지션을 취합니다. 그들은 주식 가격이 올라갈 것이라고 생각할 때 롱포지션을 취합니다. 롱포지션 판매는 숏포지션보다 훨씬 간단합니다. 숏포지션을 취하려면 투자 회사와 협력하여 주식을 빌링 다음 결국 주식을 사서 투자 회사에 돌려주어야 합니다. 매수 포지션을 취하려면 중개인을 통해 주식을 구입하고 포트폴리오에 추가하기만 하면 됩니다.

    선물 매도 포지션

    공매도는 보통 주식으로 이루어지지만 대부분의 금융 시장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선물 시장에서 사업 공급자는 종종 미래에 판매할 상품의 가격을 고정합니다. 선물 계약 조건에 동의하면 숏포지션을 취하는 당사자는 상품 인도에 동의하고 상품 수령에 동의하는 당사자는 롱포지션을 취합니다.

     

    예를 들어, 한 밀 생산자가 다음 시즌 작물의 판매 가격을 고정시키고자 하는 반면, 제빵 회사는 밀을 구매하기 위해 정해진 가격에 동의하여 상품 시장의 변동성에 대비하기를 원한다고 가정합니다. 농부와 제빵업자는 오늘 합의된 부셸 당 4달러의 가격으로 3개월 이내에 구매자에게 5000 부셸의 곡물을 인도하도록 요구하는 선물 계약을 체결할 수 있습니다. 가격이 4달러 아래로 떨어지면 판매자에게 이익이 되지만 가격이 상승하면 주매자에게 이익이 됩니다.

     

    투기꾼과 헤지자는 또한 이익을 위해 선물을 사고팔 것입니다. 그들은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할 때 선물(매도 포지션)을 매도하거나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할 때 선물(매도 포지션)을 매수할 것입니다.

    옵션

    옵션 거래에 관련하여 숏은 단순히 옵션 계약을 매도하는 것입니다.

    트레이더가 콜 옵션을 매도할 때, 그들은 매수자에게 만기일 이전에 언제라도 행사 가격으로 기초 주식을 매수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기초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지 않고 하락할 경우 받는 프리미엄 혜택을 받습니다.

     

    풋 옵션을 매도하면 매수자에게 만기 전 언제라도 행사 가격으로 기초 주식을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부여하고 기초 주식의 가격이 상승하면 받는 프리미엄 혜택을 받습니다. 항상 수익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짧은 거래를 통해 수익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숏포지션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옵션에 대해서 생각보다 많은 용어가 있는데 이번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른 용어가 궁금하다면

     

    숏스퀴즈(short squeeze) 뜻 방법

    숏스퀴즈(short squeeze)는 주가가 상승할 때 숏 매도를 했던 사람들이 숏 포지션을 커버하기 위해 혹은 손실을 줄이기 위해 매수하는 것을 뜻합니다. 숏스퀴지는 빠르게 상승하는 가격에 비주어 시

    toktokii.tistory.com

     

     

    숏커버링(short covering) 뜻 사례

    현재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헤지펀드, 숏스퀴즈 등의 단어가 떠오르고 있는데 그것과 함께 쓰이는 숏커버링은 어떤 뜻일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

    toktoki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