풋옵션 뜻 알아보기 :: ∬Θㆃⁿ≪
  • 풋옵션 뜻 알아보기
    금융정보 2021. 2. 2. 01:38

    현재 주식시작과 선물 옵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정보(풋옵션, 숏포지션, 숏스퀴즈 등)들이 인터넷에 쏟아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이곳에서 사용하는 용어들을 다 알고 계신가요?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이미 다 알고 있겠지만 잘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제가 포스팅한 글을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풋옵션 뜻 알아보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바로 시작해보겠습니다.


    풋옵션이란?

    풋옵션은 구매자에게 특정 만기일에 특정 가격에 자산을 매도할 권리를 부여하는 계약입니다. 풋옵션의 가치는 자신의 시장 가격이 하락하면 증가합니다. 

     

    작성자라고도 하는 매도자는 옵션이 소유자에 의해 실행되는 경우 행사 가격으로 알려진 합의된 가격으로 기초 자산을 매수할 의무가 있습니다. 작성자는 구매 의무를 감수하는 관련 위험을 감수한 것에 대해 프리미엄을 받습니다.

    풋옵션의 사례

    WAS라는 회사가 있고 이 회사의 주가가 현재 30달러이며 이 주가가 떨어질 것으로 예상해 25달러로 풋옵션을 열기로 결정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스톡 옵션의 경우 각 계약은 100주에 해당하는 가치가 있지만 가격은 일반적으로 1주에 대해 표시됩니다.

     

    옵션을 거래할 때 항상 지불해야 할 프리미엄이 있습니다. 이 옵션의 보험료가 주당 1달러면 보험료는 100달러입니다.

    WAS회사 주식의 가격이 20달러의 시작 가격으로 떨어졌다면 주당 25달러라는 합의된 행사 가격에 주식을 판매할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익을 계산하려면 행사 가격에서 시장 가격을 빼서 주당 5달러의 이익을 얻습니다. 풋 옵션은 100주로 많이 나오기 때문에 주당 5파운드에 100을 곱하면 총이익이 500파운드가 됩니다. 100달러 프리미엄을 차감하면 400달러의 순이익이 남게 됩니다.

    그러나 시장이 당신에게 불리하게 움직였다면 옵션이 만료되도록 할 수 있으며 최대 손실은 초기 100달러 프리미엄 비용이 될 것입니다.

     

    풋옵션의 장단점

    풋옵션의 장점

    풋옵션을 사용하면 자산의 소유권을 취하는 대신 자산의 가격 변동에 대해 추측하고 있기 때문에 시장에 대해 배팅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시장을 공매도하는 데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풋옵션을 다른 활성 포지션 중 하나가 가치가 떨어질 경우에 대한 헤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풋옵션을 매수할 손실을 총 프리미엄 비용으로 제한됩니다. 그러나 풋옵션을 매도하는 경우 시장은 0으로 끝까지 움직일 수 있으며 풋옵션을 행사가로 매수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풋옵션의 단점

    옵션은 시간 가치 하락에 취약합니다. 즉 외 가격 옵션 계약의 가치는 만기일에 가까워질수록 감소합니다.

    풋옵션은 복잡하고 위험을 인식하지 못하는 초보 트레이더에게는 비용이 많이 들 수 있습니다. 이것은 트레이더가 거래를 시작하기 전에 위험 관리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콜옵션과 풋옵션의 차이점

    콜옵션 풋옵션
    기초 자산을 구입할 권리를 부여합니다. 기초 자산을 판매할 권리를 부여합니다.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 가격 하락 예상
    이익은 무제한입니다. 이익은 제한적입니다.

    풋옵션과 공매도 비교

    풋옵션 매수는 주식에 배팅한다는 점에서 공매도와 유사하지만 동일한 유형의 거래가 아닙니다. 일부 투자자는 공매도와 같이 증권을 빌릴 필요가 없기 때문에 옵션 거래를 선호합니다. 그리고 풋옵션의 단점은 계약 매수에 지출한 금액으로 제한됩니다. 풋옵션 매수자는 풋옵션이 있는 경우 주식을 매도할 권리가 있지만 의무는 없습니다.

    공매도는 포지션을 마감하기 위해 주식을 매수할 때까지 손실이 계속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다릅니다.


    이번 글은 풋옵션 뜻 알아보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주식과 선물 옵션에 대해서는 정말 많은 용어가 있습니다. 그것에 관심이 있는 분들 중 풋옵션이라는 말은 들어봤어도 뜻은 잘 몰랐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른 용어가 궁금하다면

     

    콜옵션 뜻 알아보기

    주식과 선물옵션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콜옵션, 풋옵션 등의 다양한 용어가 익숙합니다. 하지만 그것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이게 뭐지?' 싶은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이런 단어들은

    toktokii.tistory.com

     

     

    숏커버링(short covering) 뜻 사례

    현재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헤지펀드, 숏스퀴즈 등의 단어가 떠오르고 있는데 그것과 함께 쓰이는 숏커버링은 어떤 뜻일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

    toktoki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