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옵션 뜻 알아보기 :: ∬Θㆃⁿ≪
  • 콜옵션 뜻 알아보기
    금융정보 2021. 2. 1. 23:27

    주식과 선물옵션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콜옵션, 풋옵션 등의 다양한 용어가 익숙합니다. 하지만 그것에 익숙하지 않은 사람들이라면 '이게 뭐지?' 싶은 생각이 들기 마련입니다. 이런 단어들은 사람들의 관심이 늘어나면서 다양한 금융 용어에 대한 내용을 인터넷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숏스퀴즈, 숏포지션, 숏커버링과 같은 내용을 말입니다. 제가 포스팅한 글도 있지만 그것 말고도 기본적인 용어도 알아보면 좋을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오늘 제가 포스팅할 내용은 콜옵션 뜻에 대한 내용입니다.

     

    콜옵션이란

    콜옵션은 옵션 매수자에게 만기일 또는 그 이전에 행사가로 기초 자산을 매수할 권리를 부여하는 매수자와 매도자 간의 계약입니다. 구매자는 이 권리에 대한 대가로 만매자에게 프리미엄을 지불합니다. 옵션이 만료되기 전에 매하거나 행사가로 자산을 구매할 수 있는 옵션을 행사하거나 옵션이 만료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콜옵션이 중요한 이유

    콜옵션은 투자자에게 투자 전략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주식을 직접 구매하지 않고도 주식 시장에 참여할 수 있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위험을 줄이고 수익을 높이거나 레버리지를 제공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이 있습니다.

     

    콜옵션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콜옵션은 구매자와 판매자라는 두 당사자 간의 계약입니다. 기본 개념은 동일하지만 각 당사자마다 다르게 작동합니다.

    롱 콜옵션

    출처 : investinganswers.com

    구매자는 롱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콜옵션 매수는 매수자에게 주식과 같은 기초 자산을 미리 정해진 가격(행사가)에 미리 정해진 날짜((만기일) 또는 그 이전에 구매할 권리를 부여하지만 의무는 아닙니다. 이 상황에서 구매자는 콜옵션을 구매하기 위해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기초 자산의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베팅합니다.

     

    만기 시 기초 자산의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높으면 구매자는 옵션을 행사하고 효과적으로 주식을 할인(또는 계약을 다른 투자자에게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합니다. 반면에 매수자는 주식을 매수할 의무가 없습니다. 따라서 기초 자산의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낮으면 옵션 보유자는 단순히 옵션을 행사하지 않기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기초자산이 얼마나 증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상한선이 없기 때문에 잠재적 이익은 무제한이며 위험은 콜옵션 비용(프리미엄)으로 제한됩니다.

    매도 콜옵션

    출처 : investinganswers.com

    판매자는 매도 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숏 콜옵션은 옵션이 행사되고 옵션 매도자가 미리 정해진 날짜 또는 그 이전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자산을 매도할 의무가 있을 때 발생합니다. 이 상황에서 매도자는 콜 옵션 매도에 대한 프리미엄을 받고 기초자산이 하락할 것이라고 배팅합니다.

     

    만기 시 기초 자산의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낮으면 매수자는 옵션을 행사할 가능성이 없고 매도자는 이미 받은 프리미엄에서 이익을 얻습니다. 그러나 기본 자산의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높고 매수자가 옵션을 행사하기로 선택한 경우 매도자는 행사 가격으로 주식을 매도할 의무가 있습니다. 판매자가 기초 주식을 소유하지 않은 경우, 더 높은 시장 가격으로 매수하고 더 낮은 행사가로 매수자에게 판매해야 합니다. 

     

    기초 자산의 가격이 무기한 상승할 수 있으며 판매자는 무한한 위험에 노출됩니다. 반면에 최대 이익은 콜 옵션의 가격으로 제한합니다. 행사 가격이 사장 가격보다 높으면 매수자가 콜옵션을 행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콜옵션이 사용되는 이유

    경험이 풍부한 투자자들에게만 제공되는 고급 전략으로 생각되던 콜옵션은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으며 다양한 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투자 도구입니다.

     

    콜옵션을 사용하려면 투자자가 기본 주식을 실제로 구매하지 않고도 가격 변동을 추측할 수 있습니다. 콜옵션의 유형에 따라 투자자가 하락 위험을 제한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투자자가 자산의 시장 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투자자는 콜옵션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시장 가격이 해당 옵션의 행사 가격 이상으로 상승하면 투자자는 해당 옵션을 행사하거나 다른 투자자에게 재판매하여 이익을 얻습니다. 이 상황에서 프리미엄에 지출한 금액으로 제한되고 상승 잠재력은 무제한입니다.

     

    투자자가 주식의 시장 가격이 하락할 것이라고 생각하면 콜옵션을 매도할 수 있습니다. 시장 가격이 만기 시 행사 가격보다 작거나 같으면 계약은 구매자에게 무가치하여 판매자는 보험료로부터 이익을 억습니다. 그러나 시장 가격이 행사 가격을 초과하고 콜 옵션이 행사되면 투자자는 행사가를 얻기 위해 시장 가격을 지불해야 하더라도 행사 가격으로 매도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이 무기한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판매자는 무한한 하락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콜옵션은 어떻게 이용하느냐에 따라 수익이 발생할 수도, 손해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혹시 여러분들 중에 선물 옵션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 중에서 용어를 잘 모르면서 도전해보시려는 분들이 있다면 이 글을 잘 살펴보시면 좋겠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른 용어가 궁금하다면

     

    풋옵션 뜻 알아보기

    현재 주식시작과 선물 옵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정말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정보(풋옵션, 숏포지션, 숏스퀴즈 등)들이 인터넷에 쏟아지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toktokii.tistory.com

     

    숏커버링(short covering) 뜻 사례

    현재 사람들이 주식시장에 관심을 가지면서 다양한 용어를 접하게 됩니다. 헤지펀드, 숏스퀴즈 등의 단어가 떠오르고 있는데 그것과 함께 쓰이는 숏커버링은 어떤 뜻일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

    toktokii.tistory.com

     

    숏포지션 뜻 알아보기

    투자에 논의를 들었을 때 공매도 또는 숏 포지션에 대해 들어보셨을 수도 있지만 그 의미를 잘 모르실 수도 있습니다. 숏 포지션을 취하는 것은 본직적으로 회사에 투자하는 것과 반대입니다.

    toktoki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