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추얼 펀드(Mutual Funds) 뜻 종류 알아보기 :: ∬Θㆃⁿ≪
  • 뮤추얼 펀드(Mutual Funds) 뜻 종류 알아보기
    금융정보 2021. 2. 4. 16:20

    사람들이 이제 월급만으로 돈을 모으는 시대는 끝나가고 있습니다. 주식과 펀드를 통한 재테크를 하고 있는데 그것도 정말로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헤지펀드, 뮤추얼펀드 등 다양한 용어를 접하면서 이게 뭘까 하는 생각을 가지실 겁니다.

    오늘 제가 소개해드릴 내용은 뮤추얼 펀드(Mutual funds)에 관한 내용입니다. 여러분들도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히 써보고 장점과 단점 등을 나열해보겠습니다. 시작하겠습니다.


     

    뮤추얼 펀드란?

    뮤추얼 펀드는 인기 있는 투자 옵션 중 하나입니다. 뮤추얼 펀드는 자산관리 회사 또는 펀드 하우스가 공통 투자 목표를 가진 여러 개인 및 기관 투자자로부터 투자를 모을 때 형성되는 투자 수단입니다.

    금융전문가인 펀드 매니저가 공동 투자를 관리합니다. 펀드 매니저는 투자의무에 부합하는 주식 및 채권과 같은 증권을 구매합니다.

    주식과 달리 뮤추얼 펀드는 특정 주식에만 투자하지 않습니다. 대신, 뮤추얼 펀드 계획은 투자자에게 최상의 수익을 제공하기 위해 여러 투자 옵션에 투자랍니다. 또한 투자자는 펀드 매니저로 최고 실적의 주식을 선택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할 필요가 없으며, 그의 분석가와 시장 연구원 팀이 연구를 수행하고 높은 수익을 제공할 가능성이 있는 최고 실적의 상품을 선택합니다.

     

    뮤추얼 펀드 투자자는 투자한 금액에 비례하여 펀드 단위로 할당됩니다. 투자자가 얻을 수 있는 수익은 보유한 펀드 단위의 수에 따라 다릅니다. 각 펀드 단위는 펀드 매니저가 포트폴리오에 포함하기로 선택한 모든 증권에 노출되며 지주 펀드 단위는 투자자에게 회사의 의결권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뮤추얼 펀드의 종류

    뮤추얼 펀드 계획이 제공하는 위험과 수익은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

    - 주식형

    이 방법은 고객이 투자한 돈을 모아 90% 이상 주식에 투자합니다. 주식이라고 해서 하나의 주식만 사는 것이 아니라 여러 분야의 주식을 산 뒤 매도와 매수 시기를 결정하고 운영하는 것입니다.

    - 채권형

    주식을 하면서 손해를 많이 보신 분이거나 주가가 등락하는 것에 예민하신 분들은 은행 상품보다 괜찮은 상품을 찾다가 채권을 알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채권은 투자자가 해당 투자 회사의 주인이 되어 회사를 운영하는 것처럼 국가나 회사에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는 채권자가 되는 것을 말합니다. 어느 곳에 빌려주느냐에 따라 수익과 안정성이 변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 특화형

    주식형과 패권형 펀드처럼 일반화된 상품이 아니라 특정 분야나 지역에 집중적으로 투자하는 펀드입니다. 대표적으로 금융, 테크놀로지, 재생 에너지, 제약 등의 회사에 투자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펀드의 경우 투자자들에게 각자 원하는 분야에 더 집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뮤추얼 펀드 장단점

    장점

    -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전문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하다.

    자신이 투자전문가를 고용했기 대문에 투자의 필요한 자료에 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고 유가증권 분석과 자산관리기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 이용의 편리성

    투자 목적에 따라 단기, 중기, 장기로 나눈 포트폴리오 구성이 가능합니다. 개인의 자금, 감당할 정도의 위험, 투자기간, 기호 등의 여러 가지 요인으로 자신에게 적합한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분산투자 가능

    투자회사를 통해 투자를 간접적으로 한다면 펀드매니저의 포트폴리오에 따라 분산투자가 가능하기 때문에 저렴한 비용으로 위험분산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단점

    - 거래비용 측면에서 주주의 투자 비용은 포트폴리오에 영향을 받습니다. 자금회전율은 매수/매도 활동 정도를 나타내는데 이 회전율이 높을수록 투자자에게 비용적인 부담이 생깁니다.

    - 투자 대신 주식, 채권 등 주로 유동성 자산에 한정되어 있어 자산 운용의 자유도가 낮고 일정한 수익을 목표로 진행은 하지만 확실하게 보장해주지는 못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뮤추얼 펀드의 뜻과 유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투자할 수 있는 방법이 있지만 언제나 자신이 투자하는 상품에서 수익과 손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합니다. 자신의 펀드매니저를 믿는 것도 중요하지만 자신 또한 정보를 얻고 분석하고 자신의 수익을 늘리고 위험을 줄이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으로 뮤추얼 펀드를 잘 몰랐던 사람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른 용어가 궁금하다면

     

    헤지펀드(Hedge fund) 뜻 방법 알아보기

    요즘 인터넷에 헤지펀드에 대한 내용이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처음 들어보면 펀드의 일종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의미를 잘 아시나요?

    toktokii.tistory.com

     

     

    사모펀드(Private equity) 뜻 유형 알아보기

    투자하는 방법이 늘면서 혹은 사회적 이슈를 통해서 많은 용어를 듣게 됩니다. 이번에 알아볼 내용인 사모펀드도 저는 처음에 인터넷 기사를 통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펀드라는 말이 들어갔기

    toktoki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