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모펀드(Private equity) 뜻 유형 알아보기 :: ∬Θㆃⁿ≪
  • 사모펀드(Private equity) 뜻 유형 알아보기
    금융정보 2021. 2. 4. 17:13

    투자하는 방법이 늘면서 혹은 사회적 이슈를 통해서 많은 용어를 듣게 됩니다. 이번에 알아볼 내용인 사모펀드도 저는 처음에 인터넷 기사를 통해 접하게 되었습니다. 펀드라는 말이 들어갔기 때문에 사모펀드는 그냥 펀드의 일종이겠거니 생각을 했습니다.

    하지만 펀드라고 생각한 건 너무 광범위한 것이었고 어떤 펀드냐에 따라 다르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저처럼 경제용어가 익숙지 않으신 분들을 위해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모펀드 뜻과 유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시작하겠습니다.


    사모펀드 뜻

    사 모펀드는 사모 시장으로 알려진 더 크고 복잡한 금융환경의 주요 하위 집합입니다. 자금 또는 자본이 회사에 투자되는 자금 조달의 한 형태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모 펀드 투자는 지분 또는 소유 지분을 대가로 전통 산업의 비즈니스에 이루어집니다.

    공모펀드는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 50인 이상의 사람에게 투자를 받으며 많은 투자자를 모으는 것을 목표로 하지만 사모펀드의 경우 자금을 가진 소수의 투자자를 49인 이상으로 모읍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모펀드의 경우 자금이 있는 사람들의 전유물로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사모펀드의 유형

    1. 전문 투자형(헤지펀드) 특징

    - 회사의 지분을 10% 이상 투자해도 10%의 의결권을 가진다.

    - 외사에 경영에 참여하지 못한다

    - 돈을 빌려 투자하는 게 가능하고 부동산, 원자재 등에도 투자가 가능하다. 

    2. 경영참여형(PEF)

    - 회사 지분을 무조건 10% 이상 취득해야 한다.

    - 경영에 참여해야 합니다.

    - 기본적으로 지분 투자만 가능합니다.

     

    사모펀드 회사는 어떤 일을 하는가?

    사모 펀드 회사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가치를 높이고 결국 회사를 이익을 남긴 채 매각하기 위해 투자합니다. 밴처 캐피털 회사와 마찬가지로 유한 파트너에서 조달한 자본을 사용하여 유망한 민간 회사에 투자합니다.

     

    벤처 캐피털 회사와 달리 사모펀드 회사는 투자할 때 대부분의 지분(소유권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사모 펀드 회사는 일반적으로 한 번에 여러 회사의 대부분을 소유합니다.

    사모펀드 작동 원리

    회사에 투자하기 위해 사모 펀드 투자자는 유한 파트너로부터 자본을 모아 펀드를 형성합니다. 목표 금액을 모으면 기금을 닫고 그 자본을 회사에 투자하는 겁니다.

    사모펀드의 투자자는 정체되거나 어려움을 겪고 있는 회사에 투자할 수도 있지만 일반적인 거래 유형은 레버리지 매수와 LBO입니다. 레버리지 매입에서 투자자는 주식과 상당한 양의 부채를 조합하여 회사의 지배 지분을 매입하고 그것은 회사가 상환을 하게 됩니다.. 그동안 투자자는 수익성을 개선하도록 노력하며 부채상환 등의 회사의 재정적 부담을 덜어줍니다.

     

    사모펀드와 밴처캐피털의 차이점

    두 용어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모펀드

    - 사모펀드 회사는 전통산업의 비즈니스에 투자합니다.

    - 유한 파트너가 투자한 자본을 사용하여 유망한 회사에 투자하며 일반적으로 그 회사의 50% 이상의 지분을 차지합니다.

    - 포트폴리오 회사 중 하나를 다른 회사나 투자자에게 매각하면 수익이 사모펀드 투자자와 유한 파트너에게 분배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는 수익의 20%, 유한 파트너는 80%를 받습니다.

    벤처 캐피털

    - 벤처 캐피털 회사는 기술 중심의 신생 기업 및 스타트업 회사에 투자합니다.

    - 투자자는 약정 자본을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투자하는 회사의 소수 지분을 가져갑니다.

    이러한 회사는 수익성이 없거나 위험한 투자자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큰 수익을 올릴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 회사는 자신이 투자한 회사가 상장되거나 인수되거나 주식의 일부를 다른 투자자에게 판매하여 이익을 얻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사모펀드의 뜻과 유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더 나아가서 벤처 캐피털과의 차이점도 알게 되었는데 제가 포스팅하면서 몰랐던 내용도 알게 돼서 저도 공부가 되었습니다. 이 정보가 관심이 있었던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다양한 용어가 궁금하다면

     

    헤지펀드(Hedge fund) 뜻 방법 알아보기

    요즘 인터넷에 헤지펀드에 대한 내용이 자주 언급되고 있습니다. 처음 들어보면 펀드의 일종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세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들은 이 의미를 잘 아시나요?

    toktokii.tistory.com

     

    뮤추얼 펀드(Mutual Funds) 뜻 유형 알아보기

    사람들이 이제 월급만으로 돈을 모으는 시대는 끝나가고 있습니다. 주식과 펀드를 통한 재테크를 하고 있는데 그것도 정말로 많은 종류가 있습니다. 헤지펀드, 뮤추얼펀드 등 다양한 용어를 접

    toktokii.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