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시지가 실거래가 차이 간단히 알아보기 :: ∬Θㆃⁿ≪
  • 공시지가 실거래가 차이 간단히 알아보기
    금융정보 2021. 2. 9. 18:24

    공시지가 실거래가 차이 간단히 알아보려고 합니다. 그러기 전에 이 단어들의 뜻부터 알아야 합니다. 공시지가라는 말을 언제 들어보셨나요? 일반적이라면 부동산을 구매할 때, 아파트 분양을 할 때 들어보셨을 겁니다. 하지만 실거래가와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아시는 분들은 많지 않을 거라고 생각하는데 그 내용을 알아보겠습니다.

    공시지가 실거래가 차이

    공시지가 실거래가 차이

    공시지가

    공시지가란 쉽게 말하면 땅이나 집의 값을 말합니다. 이 값은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적으로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사전적 의미로는 합리적이고 일관성 있는 지가정보체계를 세우기 위해 '부동산 가격 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공시되는 땅값입니다.

    한마디로 요약을 하면 [국토부에서 조사/평가하여 공시한 단위면적당 토지의 가격]입니다.

    공시지가가 만들어진 것은 과세표준을 만들기 위함이 그 목적입니다.

    예를 들어 당신의 아파트가 3억짜리라면 그만큼의 세금을 부과하기 위함입니다. 아파트뿐만 아니라 땅에 대한 부분도 과세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확인해야 합니다.

     

    측정방법

    공시지가는 표준지 공시지가와 개별공시지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모든 토지의 경우 용도도 다양하고 변경이 되면서 가치가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한 공시지가를 파악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 지점의 토지를 표준으로 만들고 그곳을 기준으로 하는 표준지 공시지가를 매깁니다. 이 표준 공시지가를 토대로 주변의 토지에 개별 공시지가를 매깁니다.

    주택 공시 가격

    공시지가라는 말을 사용해도 되지만 주택 공시 가격이 맞는 말입니다. 

    주택 공시 가격은 총 3가지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개별단독주택 공시 가격 /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 / 공동주책 공시 가격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실거래가

    실거래가는 말 그래도 실제로 거래가 되는 가격을 말합니다.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지만 공시지가와 실거래가는 차이가 있습니다. 공시지가가 실거래가의 반영을 얼마나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것이 공시지가율이라고 합니다.

      아파트 토지 단독주택
    공시지가율 71.5% 61.2% 59.2%

    위와 같이 공시지가와 실거래가가 일치하지 않는 것을 알 수 있고 어떤 형태의 부동산이냐에 따라 비율도 달라짐을 볼 수 있습니다.  

    공시지가 6억 9억
    실거래가 9억 12억
    공시지가율(시세반영률) 67% 67%

     

    공시지가율이 67%라면 위와 같은 모습이 나옵니다. 9억짜리 집일 경우 공시지가로는 6억이 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공시지가는 실거래가보다 낮습니다. 부동산의 가치가 예상보다 오르는 경우에서 그 이유를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세금을 알맞게 부과하기 위해서 일정 기간을 두고 새로 공시됩니다.

     

    표준 공시지가 1월 1일

    개별공시지가 1월 1일 / 7월 1일

    표준 단독주택 공시 가격 1월 1일

    개별단독주책 공시 가격, 공동주택 공시 가격 1월 1일 / 6월 1일

     

    부동산 공시 가격 알리미

     

    국토교통부 홈페이지

     

    위 정보를 알 고 있다면 더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시지가와 실거래가의 차이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쉽게 요약을 하자면 내가 실제 사는 가격은 실거래가이며 나라에서 판단하는 내 부동산의 가치를 공시지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차이가 적을수록 합당한 가치의 세금을 내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부동산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이미 알고 있을지도 모르지만 모르시는 분들에게 이 정보가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