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PER PBR ROE 뜻 알아보기금융정보 2021. 2. 10. 01:05
이번 포스팅에서는 PER PBR ROE 뜻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주식을 하면 여러가지 지표가 등장합니다. 단순히 지표 하나만으로 모든 것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다양한 지표를 이용하게 됩니다. 이번에 다룰 지표가 가장 중요하지만 가장 훈한 지표의 내용입니다.
기본의 내용이기 때문에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알아야할 내용이니 꼼꼼하게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신의 감으로, 남의 추천으로 따라가는 주식 투자는 미래의 손해를 끼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용어와 지표를 보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PER PBR ROE 뜻 알아보기
PER 뜻
PER(주가 수익률 : Price Earning Ratio)의 영어적 의미만 직독해보면 주가와 이익의 비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가를 1주당 순수익으로 나눈 값을 말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1주당 순수익은 전체 발생하는 수익을 주식의 수로 나눈 값입니다. 간단하게 예를 들면 한 기업의 주식이 10만원인데 주당 1000원의 수익이 발생했다면 PER은 100이 되는 겁니다.
PER = 주가 / 1주당 순수익 ((EPS) PER이 낮게 나온다면 이익에 비해 주가가 저평가된 종목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주식을 거래할 때 저평가 종목을 찾고 확인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PBR 뜻
PBR(주가 순자산 비율 : Price Book Ratio)는 주가와 자산간의 비율로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알아보면 주가를 1주당 순자산가치로 나눈 값입니다. PER과 비슷하게 이해할 수 있지만 PER은 이익을 창출하는 가치와 주식간의 비율이지만 PBR은 보유하고 있는 가치와 주식간의 비율을 뜻합니다.
PBR = 주가 / 1주당 순자산가치 (BPS) PBR이 1보다 작다면 기업 장부가치보다 주가가 낮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1미만의 PBR을 가지고 있는 기업을 간단하게 매수하려고 해선 안됩니다. 자산을 정확히 측정하는 건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PBR과 PER을 적덜히 섞어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ROE 뜻
ROE(수익률 : Return On Equity)는 자신의 자본을 이용해서 얼마나 많은 이익을 냈는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주식이라는 것은 수익이 많으면 많을수록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ROE는 자본과 이익간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한 PER과 PBR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ROE - PBR / PER 이 지수로 예를 들어본다면 자본총액이 10억인 회사에서 1억의 이익이 나왔다면 ROE는 10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ROE가 10이라면 주주의 이익이 매년 10%씩 늘어난 다는 것을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언급한 PER PBR ROE는 하나의 지표로만 생각해서 떨어뜨린 상태로 생각하면 안됩니다. 비슷한 의미를 가진 지표리기 때문에 함께 비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식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PER PBR ROE에 대해서 꼭 공부를 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남들이 추천해주는 것만 따라가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지표를 가지고 보는 방법을 익히시는 게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 판단됩니다. 감사합니다.
▶ 더 많은 정보가 궁금하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