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용각산 효능 먹는법 한번에건강정보 2021. 2. 1. 15:17
제가 어릴 적 감기 기운이 있을 때 부모님이 용각산을 먹으라고 추천해준 적이 있었습니다. 바깥을 다녀오면 미세먼지 때문인지 마른기침이나 가래가 들끓었는데 이번에 용각산을 먹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인터넷을 찾아봤는데 제대로 된 정보보다는 홍보성 글만 있어서 직접 먹은 후 후기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용각산은 보령제약에서 만든 제품이며 일반 의약품으로 구분되어 있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전 없이 구매가 가능합니다. 물론 처음 용각산을 접하신 분들이라면 만약의 사태, 부작용을 대비하여 의사나 약사와 상담을 하신 다음 구매 후 복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용각산
약국에서 용각산을 구매해봤습니다. 어릴 때 이용했던 모습 그대로더라고요.
사용 기한도 넉넉했기 때문에 한번 사두고 나면 꽤 오랫동안 쓸 수 있는 것이 좋았습니다.
용각산의 효능
용각산 효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효능 / 효과 : 기침, 가래, 인후(목구멍)의 염증에 의한 임후(목구멍)의 통증/부기/불쾌감/목쉼을 완화시켜줍니다.
용각산의 성분 / 성상
길경, 행인, 세네가, 감초가루 등의 다양한 생약성분을 주로 만들어져 있으며 각각의 성분 함량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료 약품 및 그 분량 (0.3g)
유효성분
길경 가루(생규) - 11.7mg
세네가 가루(생규) - 0.5mg
행인(KP) - 0.83mg
감초가루(생규) - 8.3mg (글리시리진으로서 0.21mg)
첨가제(보존제) : 벤조산 0 0.3mg
기타 첨가제 : 침강 탄산칼슘, 탄산마그네슘, 용뇌, 용각산 향
성상 : 흰색의 미세한 가루로서 특유의 향과 맛이 있음.
용각산 먹는 법
용각산을 먹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사진을 보면 알겠지만 적정량을 퍼서 입 안에 넣고 먹으면 됩니다. 처음에 사진을 보시면 물에 타 먹는 것이 아닐까 생각할 수 있지만 물 없이 먹어야 해서 조금은 조심해서 먹어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실제로 복용하게 되면 입이 조금 텁텁하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가루를 물 없이 먹는 것이라 그렇지만 실제 맛은 은단이 생각날 정도의 맛이라고 하면 이해가 쉬울 거 같습니다.
하지만 먹을 때는 적정량과 복용량이 정해져 있습니다. 자세히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자세히 먹는 방법
1일 3~6회 복용
성인 1회 0.3g (한 스푼)
8~14세 1회 0.3g (2/3스푼)
5~7세 0.1g (1/3스푼)
물론 요즘은 제품이 잘 나와서 제가 먹은 가루 상품 말고도 먹기 편한 액상이나 캔디로 만든 상품이 있다고 합니다. 저 같은 경우 당장 이용하기 위해 편했던 상품을 사용한 것이지만 미리 상비해두시려는 분들이라면 혹은 가루가 먹기 부담스러우시다면 액상이나 캔디 상품으로 한번 준비해보셔도 좋을 거 같습니다.
용각산 주의사항
아래에 해당하는 사항이 있으시다면 미리 의사와 상담을 하고 필요시 복용하세요.
1. 본인 또는 가족들이 두드러기, 접촉성 피부염, 편두통, 알레르기성 비염 등을 일으키기 쉬운 체질을 갖고 있는 자
2. 약으로 알레르기 증상(발열, 발진, 관절통 등)을 일으킨 일이 있는 자
3. 간장애, 신장애, 갑상선 질환, 등 병이 있는 자
4. 임부 또는 임신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있는 여성, 수유부
5. 다른 약물을 투여받고 있는 환자
용각산 부작용
모든 약물이 다 그렇지만 사람에 따라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발진이나 발적, 식욕부진, 구토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면 용각산의 투여를 중지해야 합니다. 이런 부작용을 막기 위해 용각산 처음 복용하시는 분이라면 약사나 의사와 상담을 한 뒤에 구매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용각산의 효능과 먹는 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기침이 이어지고 목이 따가울 때 한 번씩 먹으면 확실히 효과는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약이 그런 것처럼 드라마틱하게 하루아침에 완치나 증상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약은 보조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생각하시고 도움을 받겠다는 생각을 가진 채로 이용하시면 후회 없이 사용이 가능할 거 같습니다.
요즘 날이 많이 쌀쌀하고 건강관리에 신경을 써야 하는데 몸조심하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